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ADHD 아동의 운동 참여가 기분상태 및 인지기능에 미치는 영향Influence of Participation in Exercise of Children with ADHD upon Mood Status and Cognitive Function

Authors
최재원한덕현강성구강경두정혜연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스포츠심리학회
Keywords
children with ADHD; single subject; withdrawal design; mood state; cognitive function; ADHD 아동; 단일피험자; 철회설계; 기분상태; 인지기능
Citation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v.21, no.3, pp 203 - 216
Pages
14
Journal Title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Volume
21
Number
3
Start Page
203
End Page
21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4184
ISSN
1226-685X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ADHD 아동의 운동 프로그램 참여에 따른 그들의 기분상태와 인지기능의 변화를 단일피험자 연구 설계법을 통하여 장기간 심층적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참여자는 연구의 목적에 부합토록 실험 시작 당시 서울 소재 C대학교 종합병원 소아정신과에서 ADHD로 판명되어 치료중인 초등학생 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측정도구로는 Rejeski(1985)가 개발한 기분상태 척도(Feeling Scale: FS)와 인지기능을 측정하기 위해 Wechsler(1991)가 제작한 웩슬러 아동지능검사(WISC-Ⅲ: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Third)를 곽금주, 박혜원과 김청택(2001)이 표준화한 한국 웩슬러 아동용 개인 지능검사 도구(K-WISC-Ⅲ)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설계는 단일피험자 설계(single subject design) 유형 중 철회 설계(withdrawal design)의 대표적인 A1-B1-A2-B2 설계법을 채택하여 총24주 동안 심층적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연구절차를 통하여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ADHD 아동의 운동 참여는 그들의 기분상태를 긍정적으로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ADHD 아동의 운동 참여는 그들의 인지기능 중 집중력과 처리속도에 긍정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운동 처치 프로그램의 효과들은 단일피험자 설계법에 의거하여 A2단계(운동철회)와 B2단계(2차 운동처치)에서 재차 검증되었으며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들은 ADHD 아동의 운동 참여에 따른 다양한 효과를 확장시키고 운동의 효과를 일반화 시키는데 기초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Medicine > College of Medicine > 1. Journal Articles
College of Sport Science > School of Sports Science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an, Doug Hyun photo

Han, Doug Hyun
의과대학 (의학부(임상-서울))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