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동화를 활용한 토의, 미술 활동이 다문화가정 유아의 언어능력과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채영란-
dc.contributor.author지성애-
dc.date.available2019-08-19T06:03:59Z-
dc.date.issued2010-
dc.identifier.issn1229-580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431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동화를 활용한 토의,미술활동이 다문화가정 유아의 언어능력과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총 20명의 다문화가정 유아들이었으며, 평균 월령은 70.16개월이었다. 유아의 언어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박영수(1997)가 사용한 언어능력 검사를 검사 도구로 사용하였으며, 유아의 창의성을 측정하기 위해 토란스의 TTCT-도형검사 A형을 사전에, B형을 사후에 사용하였다. 동일집단 내 연구 설계를 구축하고 수집된 연구 자료는 쌍표본 t-검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언어능력과 창의성 검사의 하위영역 모두에서 사후검사 점수가 사전검사 점수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dc.format.extent20-
dc.publisher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dc.title동화를 활용한 토의, 미술 활동이 다문화가정 유아의 언어능력과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Discussion-Art Activities using Storybook on Multicultural Children’s Language Ability and Creativity-
dc.typeArticle-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유아교육학논집, v.14, no.3, pp 317 - 336-
dc.identifier.kciidART001459376-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336-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317-
dc.citation.title유아교육학논집-
dc.citation.volume14-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토의․미술활동 (discussion․art activities) 언어능력 (language abilities) 창의성 (creativity)-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