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Bertolt Brechts "Epische Oper" ― Eine Untersuchung zu Brechts musiktheatralischem Experiment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오성균-
dc.date.available2019-08-19T06:05:23Z-
dc.date.issued2010-
dc.identifier.issn1226-8577-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4357-
dc.description.abstract이 글은 브레히트의 음악극 실험인 “서사적 오페라”의 생성사를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조명한다. 이를 위해 필자는 먼저 “서사적 오페라” 구상에 직접적 계기를 제공한 바그너의 “종합예술작품”에 대한 브레히트의 입장을 살핀 후, “서사적 오페라”와 “신음악 운동”의 상관관계를 조명한다. 이어 “서사적 오페라”의 창작원리인 “분리의 원칙”을 짚어내고, 브레히트가 “서사적 오페라”를 통해 시도한 대중문화의 수용방식을 분석한다. 이를 통해 “서사적 오페라”는 바그너의 음악 전통을 거부하는 한편, 당시의 대중문화 현실을 비판적으로 수용한 결과라는 결론에 도달한다. “서사적 오페라”는 바이마르 공화국의 문화지형에 대한 브레히트의 예술적 대응방식인 것이다.-
dc.format.extent18-
dc.publisher한국독어독문학회-
dc.titleBertolt Brechts "Epische Oper" ― Eine Untersuchung zu Brechts musiktheatralischem Experiment-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31064/kogerm.2010.51.2.27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독어독문학, v.51, no.2, pp 277 - 294-
dc.identifier.kciidART001462046-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294-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277-
dc.citation.title독어독문학-
dc.citation.volume51-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Brecht-
dc.subject.keywordAuthorEpische Oper-
dc.subject.keywordAuthorWagner-
dc.subject.keywordAuthorMassenkultur-
dc.subject.keywordAuthor브레히트-
dc.subject.keywordAuthor서사적 오페라-
dc.subject.keywordAuthor바그너-
dc.subject.keywordAuthor대중문화-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Oh, Seong Kyun photo

Oh, Seong Kyun
인문대학 (독일어문학)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