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부모ㆍ아동상담교육 및 외부지원에 대한 유치원교사의 인식과 요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태인-
dc.contributor.author조형숙-
dc.date.available2019-08-20T00:55:47Z-
dc.date.issued2010-10-
dc.identifier.issn1229-580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442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유치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부모상담 및 아동상담에 대한 교육을 유치원교사들이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요구하는 교육 내용은 무엇인지, 또 부모, 아동 상담을 위한 외부 지원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요구는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경기 지역의 공․사립 유치원교사 308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여 빈도와 백분율, x2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먼저, 교사들은 부모상담과 부모상담 교육이 필요하다고 하였으나 이에 대한 교육은 제대로 받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고, 교사들이 원하는 부모상담 교육내용은 효과적인 대화방법과 부모유형별 부모상담 방법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교사연수에서 상담 전문가나 관련학과 교수가 멘토링을 통해 교육해주는 것을 선호하였다. 다음으로 교사들은 아동상담과 아동상담교육이 필요하지만 이에 대학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고, 교사들이 원하는 아동상담 교육내용은 생활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상담기법과 담임하고 있는 유아에게 적절한 상담기법으로 나타났다. 또, 대학 또는 대학원의 양성 기관에서 상담전문가가 상담장면 참관을 통해 교육 시켜주기를 바라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유아교육기관의 상담에 대한 외부 지원에서 교사들은 부모상담은 교육에 대한 지원을 아동상담은 아동상담의 직접적인 지원을 원했다. 또 유아교육전공 교사가 대학원에서 상담교사 자격을 취득하여 전문상담교사를 양성하고, 이들 교사들은 시․도 교육청이나 유아교육진흥원에서 유치원 몇 곳을 묶어 파견하여 지원하는 방법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dc.format.extent26-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dc.title부모ㆍ아동상담교육 및 외부지원에 대한 유치원교사의 인식과 요구-
dc.title.alternativeThe Need and Percep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ors about Parent Counseling Education, Children Counseling Education and Support-
dc.typeArticle-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유아교육학논집, v.14, no.5, pp 417 - 442-
dc.identifier.kciidART001493065-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442-
dc.citation.number5-
dc.citation.startPage417-
dc.citation.title유아교육학논집-
dc.citation.volume14-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부모상담교육 (parent counseling education )아동상담교육 (child counseling education)지원 (support)-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Hyung Sook photo

Cho, Hyung Sook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