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학교 교사의 다문화 가정 인식에 관한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한혜림-
dc.contributor.author박정윤-
dc.contributor.author장온정-
dc.date.available2019-08-20T01:56:35Z-
dc.date.issued2010-11-
dc.identifier.issn1226-8658-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447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가 다문화 가정을 어떻게 인지하는지에 따라 다문화 가정 자녀의 학교 적응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관점 하에 초등학교 교사의 단일민족과 다민족에 대한 인식, 다양한 가족 수용도, 문화적 역량,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등의 하위변인을 통해 다문화 가정에 대한 인식 수준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첫째, 단일민족과 다민족에 대한 인식은 비교적 중도적으로 나타났으며 다문화가정에 대해서는 편견 없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교사들의 문화적 역량은 보통수준으로 타문화와 자문화에 대한 차이로 인한 갈등해결능력에는 부족한 면을 보였다. 이에 통합교육에 대한 필요성은 느끼고 있었지만 다문화에 대한 전문가로서는 부족감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인구사회학적 요인에 따른 다문화가정 인식에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셋째, 초등 교사들의 다문화가정 관련변인 중 다문화가정인식에 차이를 보이는 변인은 '단일민족과 다민족에 대한 인식', '다양한 가족수용도',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순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 '단일민족과 다민족에 대한 인식' 변인이 가장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넷째, 초등 교사들의 다문화가정 관련 변인들 중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낸 변인은 '단일민족과 다민족에 대한 인식'과 '다양한 가족수용도' 변인으로 나타났다.-
dc.format.extent28-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dc.title초등학교 교사의 다문화 가정 인식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 of Multi-cultural Family-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17055/jpaer.2010.16.4.16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실과교육연구, v.16, no.4, pp 169 - 196-
dc.identifier.kciidART001496603-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196-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169-
dc.citation.title실과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6-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496603-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다문화가정-
dc.subject.keywordAuthor다문화인식-
dc.subject.keywordAuthor초등교사-
dc.subject.keywordAuthorMulti-cultural family-
dc.subject.keywordAuthorMulti-cultural perception-
dc.subject.keywordAuthorElementary school teacher-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Psychology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Jeong Yun photo

Park, Jeong Yun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