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의 음악적 사고 이해를 위한 발명악보에 관한 고찰The Review on Invented Notation for Children's Understanding of Musical Thinking

Authors
백지혜조형숙
Issue Date
Dec-2010
Publisher
한국영유아보육학회
Keywords
invented notation; musical thinking; music representation; 발명악보; 음악적 사고; 음악표상
Citation
한국영유아보육학, no.65, pp 79 - 103
Pages
25
Journal Title
한국영유아보육학
Number
65
Start Page
79
End Page
10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4561
ISSN
1226-6795
Abstract
본 연구는 문헌고찰을 통해 발명악보의 개념과, 유형, 그리고 그 의의를 밝히고, 발명악보에 나타나는 유아의 음악적 사고과정을 고찰하였다. 발명악보를 통해 나타나는 유아의 음악적 사고과정의 특징은, 유아는 음악을 기록할 수 있는 기보자(notator)이며, 음악을 기록하는데 있어 가사와 연주행동에 집중하는 경향을 보이고, 직접 고안한 상징기호를 이용하여 창의적으로 정교하게 음악적 정보를 기록한다. 이러한 기보적 전략은 음악적 경험과 훈련을 통해 향상될 수 있다. 또한 유아는 자신의 발명악보를 보고 다시 연주하는 해독의 능력 또한 갖고 있다. 발명악보의 의의로서 발명악보는 자발적으로 음악개념을 발견하도록 하고 다양한 음악적 역할을 수행하여 음악적 문해양식의 발달을 준비하도록 돕는 동시에 음악적 사고를 격려한다. 또한 유아에게 음악적 사고를 경험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연구자에게는 유아의 음악적 사고를 관찰하는 도구로서 의의가 있다고 할 때, 유아교육 현장에서 발명악보의 다각적 활용을 기대하는 바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Hyung Sook photo

Cho, Hyung Sook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