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억양기반의 확장이 시각장애아동의 언어습득에 미치는 긍정성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송고은-
dc.date.available2019-08-20T05:00:23Z-
dc.date.issued2010-
dc.identifier.issn1226-587X-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470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다양한 억양(intonation)의 습득이 시각장애 아동들의 언어습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모든 언어에는 고유의 억양이 존재한다. 그리고 억양은 각 언어마다 지극히 다른 성향을 띠고 있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몇 가지 이론들이 주장하는 바를 통해 증명하고자 한다. 만약 다양한 억양을 습득할 수 있다면 모국어뿐 만 아니라 외국어를 습득함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만약 그렇다면 다양한 억양의 데이터베이스로 볼 수 있는 억양기반(intonation base)이 있을 때 외국어를 익히는데 음의 근거가 되지 않을까? 이러한 질문을 규명하기 위해 먼저 국내에서도 서로 같은 의미는 가지지만 다른 억양을 구사하게 하는 한국어의 표준어와 지방 방언 그리고 몇 개의 외국어를 사례로 고찰한다. 이 연구는 다양하고 많은 억양을 접할수록 시각장애아동들이 외국어를 습득함에 있어 유리하다고 파악하고 있다. 두 번째로 억양의 기반이 미칠 수 있는 영향들은 선행된 연구의 결과를 통해 상관관계를 규명하고, 마지막으로 억양의 기초가 만들어지는 시기에 있어서 다양한 악기의 사용이 한 언어에 국한되지 않은 폭넓은 억양의 기초를 형성할 수 있다는 것을 밝히고, 언어에 들어있는 억양의 성격과 음악의 박자의 의미가 서로 상통한다고 주장한다. 또한 텍스트의 자극을 받기 힘든 시각 장애아동들이 자신을 표현할 때 만들어보고 표현해 보았던 음의 강약이 언어를 습득함에 있어 억양의 기초가 된다고 것을 고찰하고자 한다.-
dc.format.extent14-
dc.publisher한국언어치료학회-
dc.title억양기반의 확장이 시각장애아동의 언어습득에 미치는 긍정성-
dc.title.alternativeBuilding Intonation Base Affects to Language Acquisition for Visually Impaired Children-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15724/jslhd.2010.19.4.00900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언어치료연구, v.19, no.4, pp 147 - 160-
dc.identifier.kciidART001509495-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160-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147-
dc.citation.title언어치료연구-
dc.citation.volume19-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Visually impaired children-
dc.subject.keywordAuthorlanguage learning-
dc.subject.keywordAuthorintonation-
dc.subject.keywordAuthormusical instruments-
dc.subject.keywordAuthorlanguage acquisition-
dc.subject.keywordAuthor언어습득-
dc.subject.keywordAuthor억양-
dc.subject.keywordAuthor억양의 기초-
dc.subject.keywordAuthor악기-
dc.subject.keywordAuthor음악-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Da Vinci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g, Ko Eun photo

Song, Ko Eun
교양대학 (교양대학)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