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보도사진 속 감정과 댓글이 공감을 통해 태도와 의도에 미치는 영향The Relationships Among Emotional Feelings Presented in Photo News, the Valence of Online Replies, Empathy, Attitudes, and Behavioral Intention : Focusing on the Mediative Role of Empathy

Authors
이재신김지은최문훈
Issue Date
2011
Keywords
world cup; photo; reply; empathy; mediator; 월드컵; 응원; 사진; 댓글; 공감; 매개변인
Citation
미디어 경제와 문화, v.9, no.1, pp 135 - 170
Pages
36
Journal Title
미디어 경제와 문화
Volume
9
Number
1
Start Page
135
End Page
17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4763
ISSN
1599-8258
Abstract
최근 일방향적 대중 미디어가 양방향적 대인 미디어와 결합되면서 미디어 콘텐츠 소비와 효과가 과거와는 다른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상의 보도사진 속에 표현된 감정이 공감으로 나타나는 과정에서 뉴스에 달린 댓글에 의해 어떠한 영향을 받게 되는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지난 2010년 월드컵 개막 전에 월드컵에 대한 ‘환희’와 ‘좌절’을 표현한 사진 뉴스와 16강 진출에 대한 ‘옹호’와 ‘비난’의 댓글로 이루어진 실험 자극물을 이용하여 온라인 실험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사진 속에 표현된 감정과 댓글의 방향성은 공감정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으며 이들의 상호작용 효과도 발견되었다. ‘환희’를 표현한 사진과 ‘옹호’의 내용을 담은 댓글은 가장 높은 공감을 이끌어 내었으며 이렇게 형성된 공감은 보다 적극적인 행위의도인 거리응원 참여의도에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Jae Shin photo

Lee, Jae Shin
사회과학대학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