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남자 예비유아교사로서의 어려움과 교사양성기관의 지원방안 탐색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주봉관-
dc.contributor.author김낙흥-
dc.date.available2019-08-20T05:57:15Z-
dc.date.issued2011-
dc.identifier.issn1229-580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478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을 전공하는 남자 예비유아교사들이 경험하는 어려움을 살펴보고, 이에 따른 유아교사양성기관의 지원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4년제 유아교육과 남학생 3명, 3년제 유아교육과 남학생 3명, 총 6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자료수집 방법으로는 심층적인 집단면담 방법이 주로 사용되었으며, 이를 보완하기 위해 각각의 학생들에게 자유기고형식으로 저널을 받아 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남자 예비유아교사들은 학과적응, 학업, 진로에 따른 어려움과 고민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어려움을 돕기 위해 학과적응을 위해서는 형평성 있는 대우와 멘토링, 학업을 위해서는 조 구성 방식의 개선 및 과제에 대한 구체적 지도, 진로를 위해서는 진로상담 및 지속적인 남학생 모임구성 등을 교사양성기관차원에서의 지원방안으로 제안하였다.-
dc.format.extent24-
dc.publisher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dc.title남자 예비유아교사로서의 어려움과 교사양성기관의 지원방안 탐색-
dc.title.alternativeExploring Male Preservice Teachers' Difficulties and the Effective Ways of Support for Male Preservice Teachers in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Program-
dc.typeArticle-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유아교육학논집, v.15, no.1, pp 485 - 508-
dc.identifier.kciidART001533157-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508-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485-
dc.citation.title유아교육학논집-
dc.citation.volume15-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male early childhood educators-
dc.subject.keywordAuthor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s-
dc.subject.keywordAuthorpreservice teacher education program-
dc.subject.keywordAuthor남자 유아교사-
dc.subject.keywordAuthor예비 유아교사-
dc.subject.keywordAuthor교사양성기관-
dc.subject.keywordAuthormale early childhood educators-
dc.subject.keywordAuthor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s-
dc.subject.keywordAuthorpreservice teacher education program-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Nak Heung photo

Kim, Nak Heung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