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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용악시선집』 재수록 작품의 개작과 그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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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경수-
dc.date.available2019-08-21T05:57:15Z-
dc.date.issued2012-
dc.identifier.issn1229-8131-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4831-
dc.description.abstract월북 이후 이용악의 시세계를 대표하는 것으로 논의되어 온 『리용악시선집』은 1957년 조선작가동맹출판사에서 출간되었는데, 월북 이후 새롭게 쓴 작품들 외에도 이전에 쓴 시와 앞서 출간된 네 권의 시집에 수록된 시들을 선별해 재수록하고 있다. 총 38편의 재수록 시 중 36편에서 시 형식 및 내용상의 개작이 발견되므로, 월북 이후 이용악의 시작 활동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이러한 개작이 지니는 의미를 밝히는 작업이 요청된다. 이 논문은 1957년에 출간된 『리용악시선집』에 재수록된 작품의 개작의 양상과 의미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리용악시선집』 수록 작품의 경우에는 이전의 시집에 수록된 작품을 재수록한 경우와 나머지 경우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이 논문에서는 재수록된 작품들을 대상으로 재수록 시의 선별 기준과 개작 여부 및 정도를 면밀히 살펴보고 그 의미를 밝히고자 했다. 『리용악시선집』 재수록 작품을 선별한 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표작 및 완성도가 높은 작품을 우선 선정했다. 둘째, 1930년대 후반에 출간된 두 권의 시집(『분수령』, 『낡은 집』)에 수록된 작품들보다는 해방 이후 출간된 두 권의 시집(『오랑캐꽃』, 『이용악집』) 수록시를 선호했다. 셋째, 일제 말기 작품들 중 감상적이거나 어둡고 불안한 심리를 드러낸 작품은 제외했다. 연 구성을 달리하거나 행갈이를 수정하는 등의 시 형식의 개작이 나타난 경우, 이전의 시집에 수록된 시들에서 들쭉날쭉하던 행갈이가 『리용악시선집』 재수록 시에 와서 대체로 고르게 변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 연을 구성하는 행의 개수도 대체로 비슷하게 수정하는 방향으로 개작이 이루어졌다. 따라서 시각적으로 한결 안정된 구조를 취하게 됨은 물론이고, 시를 낭송했을 때 청각적으로 느껴지는 리듬 또한 좀 더 기억하기 쉬운 안정감 있는 형태를 띠게 된다. 리듬을 고려한 시 형식의 개작은 1950년대 후반에서 1960년대 초반까지 북한 시단에서 이루어진 ‘운률론’에 대한 논의에서도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시 내용의 개작은 작게는 조사 및 어미로부터 크게는 내용을 대폭 수정하는 데 이르기까지 다양한 유형으로 나타나는데, 그 중에서도 의미 있는 개작으로 판단되는 경우는 다음과 같다. 첫째, 퇴폐적이거나 감상적으로 느껴질 만한 구절을 수정하거나 삭제했다. 둘째, 문인들의 실명이 거론된 경우 두루뭉술한 표현으로 교체하거나 실명을 삭제했다. 셋째, 어조 변화가 눈에 띄는데, 개작된 시에서 명령형이나 청유형의 어조가 좀 더 두드러지는 방향으로 수정이 이루어졌고, 그밖에도 의문형의 어조를 평서형으로 수정한 경우도 여러 차례 눈에 띄었다. 넷째, 개작된 시에서 불필요한 군더더기 표현은 생략되었다. 이는 대중성 확보를 위한 전략으로 보인다. 이러한 내용상의 개작에는 전후복구건설기에 요구된 북한 문예정책의 방향과 기조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dc.format.extent44-
dc.publisher한국근대문학회-
dc.title『리용악시선집』 재수록 작품의 개작과 그 의미-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Adaptations of the Works Republished in Selection of Lee Yong-ak's Poems and Their Meanings-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19050/korlit.2012..25.00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근대문학연구, no.25, pp 233 - 276-
dc.identifier.kciidART001657957-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276-
dc.citation.number25-
dc.citation.startPage233-
dc.citation.title한국근대문학연구-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이용악-
dc.subject.keywordAuthor『리용악시선집』-
dc.subject.keywordAuthor개작-
dc.subject.keywordAuthor전후복구건설기-
dc.subject.keywordAuthor형식의 개작-
dc.subject.keywordAuthor내용의 개작-
dc.subject.keywordAuthor리듬-
dc.subject.keywordAuthor북한 문예정책-
dc.subject.keywordAuthor운률론-
dc.subject.keywordAuthorLee Yong-ak-
dc.subject.keywordAuthorSelection of Lee Yong-ak's Poems-
dc.subject.keywordAuthorrestoration and construction period after war-
dc.subject.keywordAuthoradaptation of form-
dc.subject.keywordAuthoradaptation of content-
dc.subject.keywordAuthorrhythm-
dc.subject.keywordAuthorNorth Korea's art and literature policy-
dc.subject.keywordAuthormetrics-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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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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