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동 작가론 : 윤리를 창조하는 ‘반복’으로서의 영화 만들기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현승 | - |
dc.contributor.author | 송정아 | - |
dc.date.available | 2019-08-21T06:01:56Z | - |
dc.date.issued | 2012 | - |
dc.identifier.issn | 1598-487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4970 | - |
dc.description.abstract | 영화작가로서 이창동은 장르적 자장 안에서 영화를 만들고 있는 한국영화계의 대다수 감독들과 구별된다. 그동안 그의 영화는 관객과의 소통을 위해 느와르, 멜로 등의 장르를 차용해왔지만 최근작 <시>에 이르러서는 장르적 외피를 벗어던진 것처럼 보인다. <초록물고기>부터 <시>에 이르기까지 일관되게 남은 것은 관객의 참여를 요하는 깊은 심도와 시간의 연속을 암시하는 길게 찍은 숏들의 몽타주, 현실성을 강조한 연기 등 리얼리즘적 표현방식이다. 또한 이창동의 영화들은 환영적 동일시를 깨는 방식으로 관객들에게 성찰의 자리를 돌려준다는 측면에서 장르영화의 카운터 시네마로 파악할 수 있다. 이창동의 영화에서 볼 수 있는 ‘낯설게 하기’는 핸드헬드, 판타지, 미장아빔, 응시 되돌려 보내기 등의 영화적 장치로 구현된다. 이 장치들은 텍스트의 재현양식을 폭로함으로써 관객들이 역사적, 정치적 컨텍스트를 성찰하게 한다. 본 연구에서는 <시>,<오아시스>,<밀양> 등의 분석을 통해 이창동의 영화 만들기 행위는 결국 보이지 않는 ‘실재’를 상징화함으로써 ‘윤리를 창조하는 반복충동’이라고 주장할 것이다. | - |
dc.format.extent | 11 | - |
dc.publisher | 한국콘텐츠학회 | - |
dc.title | 이창동 작가론 : 윤리를 창조하는 ‘반복’으로서의 영화 만들기 | - |
dc.title.alternative | Lee Chang Dong : Film Making as a ‘Repetition’ Creating Ethics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2, no.2, pp 116 - 126 | - |
dc.identifier.kciid | ART001636467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126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116 | - |
dc.citation.title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12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이창동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시>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오아시스> | - |
dc.subject.keywordAuthor | <밀양> | - |
dc.subject.keywordAuthor | 카운터 영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상징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반복 | - |
dc.subject.keywordAuthor | 상징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상상계 | - |
dc.subject.keywordAuthor | 봉합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실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윤리 | - |
dc.subject.keywordAuthor | 낯설게 하기 | - |
dc.subject.keywordAuthor | 미장아빔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핸드헬드 | - |
dc.subject.keywordAuthor | 판타지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e Chang Do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Poetry> | - |
dc.subject.keywordAuthor | <Oa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cret Sunshine>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unter Cinema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peti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 Real | - |
dc.subject.keywordAuthor | Ethics | - |
dc.subject.keywordAuthor | Mise en abyme | - |
dc.subject.keywordAuthor | Fantasy | - |
dc.subject.keywordAuthor | Filmic Apparatus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84, Heukseok-ro, Dongjak-gu, Seoul, Republic of Korea (06974)02-820-6194
COPYRIGHT 2019 Chung-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