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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연구역의 주요 매개 변수 및 누설 면적 변화를 고려한 차압 형성 관계 분석An Analysis on the Major Parameter and the Relations of Pressure Difference Effect of Leakage Area in the Smoke-Control Zone

Authors
유우준고권현사공성호남준석유홍선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화재소방학회
Keywords
Smoke-control zone; Vestibule; Supply air zone; Effective leakage area; Opening area
Citation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v.27, no.1, pp 20 - 25
Pages
6
Journal Title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Volume
27
Number
1
Start Page
20
End Page
2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5239
DOI
10.7731/KIFSE.2013.27.1.020
ISSN
1738-7167
2508-6804
Abstract
본 연구에서 부속실 단독 가압 구조인 급기가압 제연설비의 성능 확보에 영향을 주는 주요 매개 변수를 분석하고 공급유량과 누설면적 변화에 따라서 풍도와 부속실 차압 형성 관계를 실험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서 3층 규모의 총10개의 구획공간으로 구성된 모형 구조물과 방화문의 개폐력 측정장치를 제작하였으며, 각 구획공간과 외기의 차압, 방연풍속을 측정하기 위한 제어·계측 장비를 구성하였다. 그 결과 댐퍼의 차압조절 범위가 45 Pa~55 Pa인 경우 공급유량과 부속실 차압 크기에 따라서 45 Pa 이하인 저압 영역, 45 Pa~55 Pa 구간인 차압조절 영역 그리고 55 Pa 이상인 과압영역을 구분하였으며, 저압 영역에서는 부속실, 차압조절 영역에서는 부속실과 댐퍼 그리고 과압 영역 에서는 댐퍼의 누설면적이 차압 형성에 중요한 관계를 갖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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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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