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국의 국가 브랜드 이미지 차별화 전략에 대한 연구 : 설문응답자의 소속 국가 특성 및 자기범주화에 따른 한-중-일 국가브랜드이미지 인식비교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진용-
dc.contributor.author이유나-
dc.contributor.author이현경-
dc.contributor.author박건희-
dc.date.available2019-08-23T01:04:40Z-
dc.date.issued2013-
dc.identifier.issn1225-055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530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한국, 일본, 중국의 국가 브랜드 이미지 구성차원의 비교분석을 통해 한국의 국가 브랜드 차별화 전략에 대해 살펴보았다. 보다 구체적으로, 응답자 소속국가의 경제발전 수준(선진 국가, 신흥 산업국 및 개발도상국)과 조사대상국(한-중-일)에 따른 응답자의 자기 범주화(내부집단/ 외부집단)가 국가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차별적 인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가에 대해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조사 대상국에 상관없이 신흥 산업국 및 개발도상국 국민이 선진 국가 국민에 비해 국가 브랜드 이미지 전 구성차원 (국가유산, 글로벌 리더십, 국민, 사회시스템)에 대해 더 높게 평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한국인(내부집단)이 한국에 대해 평가할 때 일본이나 중국(외부집단)을 평가할 때 보다 대부분의 구성차원에 대해 더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또한 국가 브랜드 관련부처 실무자들을 인터뷰하여, 정량분석 결과에서 확인된 국가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인식차이가 실제로 브랜드 전략 수립에도 반영되고 있는가에 대한 사전적(preliminary) 평가를 수행하였다. 끝으로, 본 연구의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dc.format.extent30-
dc.publisher한국광고학회-
dc.title한국의 국가 브랜드 이미지 차별화 전략에 대한 연구 : 설문응답자의 소속 국가 특성 및 자기범주화에 따른 한-중-일 국가브랜드이미지 인식비교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Differentiation Strategy for Korean National Brand : Influence of Respondent Nation's Characteristics and Self-categorization in the Comparative Evaluation of Korean-Chinese-Japanese National Brands-
dc.typeArticle-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광고학연구, v.24, no.2, pp 145 - 174-
dc.identifier.kciidART001749624-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174-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145-
dc.citation.title광고학연구-
dc.citation.volume24-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National Image-
dc.subject.keywordAuthorNational Brand Image-
dc.subject.keywordAuthorCountry of Origin-
dc.subject.keywordAuthorSelf-Categorization-
dc.subject.keywordAuthorReference Group-
dc.subject.keywordAuthor국가이미지-
dc.subject.keywordAuthor국가 브랜드 이미지-
dc.subject.keywordAuthor원산지 효과-
dc.subject.keywordAuthor자기 범주화-
dc.subject.keywordAuthor준거집단-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