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병원직원의 직무만족 요인 분석Analysis of the Factors for Hospital Employee's Job Satisfaction

Authors
김서영이규영
Issue Date
2013
Publisher
대한경영학회
Keywords
Hospital Employee; Job Satisfaction.; 병원직원; 직무만족
Citation
대한경영학회지, v.26, no.1, pp 21 - 40
Pages
20
Journal Title
대한경영학회지
Volume
26
Number
1
Start Page
21
End Page
4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5316
ISSN
1226-2234
2465-8839
Abstract
본 연구는 서울⋅경기지역의 300병상이상의 종합병원에서 1년 이상 근무하고 있는 직원, 즉 간호직, 행정직, 보건직(의료기사), 기술직원 495명을 대상으로 직무만족에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인구통계적인특성, 직무특성,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만족도 변인을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SPSS Program 19.0을 이용하여 t-test, 분산분석, 상관분석,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 첫째, 과업의 중요성이 클수록, 자율성, 기능 다양성, 피드백이 높을수록 직무자체에 대한 직무만족도가 높았으며, 하향적 커뮤니케이션보다 상향적 및 수평적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 직무만족이 더 높았다. 또한 최고경영층과의 커뮤니케이션 만족도가 높을수록, 직속상사에 대한 만족도 및 개인적 피드백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직무만족이 높게 나왔다. 둘째, 병원직원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단계적 회귀 분석을 실시한 결과 직무특성 하위영역 중 과업 중요성, 자율성, 기능 다양성이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확인되었으며, 커뮤니케이션 만족도에서는 병원 최고경영층과의 커뮤니케이션 만족 및 개인적 피드백, 직속상사와의 커뮤니케이션 만족이 직무만족을 높일 수 있는 영향변수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병원직원들은 자율성이 많을수록 직무만족은 높아지며, 커뮤니케이션 만족도가 높을수록 임파워먼트를 더 증진 할 수 있다. 따라서 병원경영차원에서 조직구성원들에게 자율성을 확대할 수 있는 제도적 개선과 함께 하향적 커뮤니케이션은 지양하고, 상향적 커뮤니케이션과 수평적 커뮤니케이션을 적극적으로 활성화시킬 수 있는 전략을 모색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Red Cross College of Nursing > Department of Nurs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Gyu Young photo

Lee, Gyu Young
적십자간호대학 (간호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