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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죄예방디자인(CPTED)개념을 적용한 UX 디자인에 관한 연구 - 여성운전자를 위한 차량용 네비게이션을 중심으로 -A Study on User Experience Design Applied the 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 Design - Focused on Car Navigation for Female Driver -

Authors
정석길오인균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Keywords
UX Design; CPTED(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 Car Navigation Design
Citation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13, no.1, pp 295 - 304
Pages
10
Journal Title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ume
13
Number
1
Start Page
295
End Page
30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5324
DOI
10.17280/jdd.2013.13.1.029
ISSN
1598-2319
Abstract
현재 국내의 여성운전자 비율은 전체의 39% 이며, 그 비율은 점점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여성운전자의 증가와 함께 여성운전자를 대상으로 하는 범죄 또한 증가하고 있다. 이는 여성 운전자가 상대적으로 연약하며, 자동차라는 공간적 제약으로 신고가 어렵고 도주가 쉽다는 이유 때문이라고 한다. 최근에 이처럼 늘어나는 범죄에 대응하여 범죄예방디자인(CPTED)이 주목받고 있다. 건축에서 시작한 이 개념은 현재 제품디자인 등 디자인 전반으로 확대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시대적 배경을 바탕으로 여성운전자를 위한 범죄예방디자인개념을 적용한 차량용 네비게이션 UX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하여 문헌조사방법과 사용자조사방법(FGI)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문헌조사를 통해 이론적 배경을 알아본 후 사용자조사를 위해 FGI를 실시하였으며, FGI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UX 디자인 컨셉을 설정하였다. 설정된 컨셉은 여성운전자를 대상으로 주행 전, 주행 중, 주차 중 3가지 운전 상황에 따른 범죄 경고 및 대응을 설정 하였으며, 비명소리(AUI) 및 제스처(Gesture) UI등 다양한 인터랙션을 적용하였다. 최종적으로 이러한 디자인 컨셉을 바탕으로 와이어 프레임 프로토타입(Prototype)을 작성하였다. 본 연구는 범죄예방디자인의 개념을 UX 디자인과 융합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으며, 향후 연구에서는 자동차가 위치하는 환경까지 고려한 UX 디자인에 대한 연구가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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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Arts > School of Desig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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