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영어교육 경험이 유아의 사회언어학적 능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민진 | - |
dc.date.available | 2019-08-23T01:06:15Z | - |
dc.date.issued | 2012-10 | - |
dc.identifier.issn | 1229-580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5346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취학 전 조기영어교육경험이 유아의 사회언어학적 능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서울에 위치한 초등학교 1학년 유아 142명을 대상으로 학부모 설문지를 통해 취학 전 유아대상 영어 학원 재원 유무와 영어 학원 재원 기간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동일한 1학년 유아들의 사회언어학적 능력을 1학년 담임교사로 하여금 평정하도록 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여 참여 유아를 영어 학원 재학 기간에 따라 세 그룹으로 나눈 다음 영어 학원 재원 기간에 따라 사회언어학적 능력에 차이가 있는지를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여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영어 학원 재원 기간에 따라 사회언어학적 능력의 하위 범주인 수업 참여 방식 관련 언어사용 능력에서는 세 집단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드러났고 화제관련 능력과 말차례 범주에서는 2년 이상 재원한 집단의 점수가 2년 이하 재원한 유아의 점수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에서 낮았다. 그러나 말투관련 능력과 공손함 범주에서는 세 집단의 점수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결과는 일반 유치원이 아닌 영어 학원에 장기간 재원할 경우 유아의 사회언어학적 언어능력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점을 보여준다. 본 연구 결과는 취학 전 조기영어교육 환경이 유아의 모국어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보다 정확히 이해하도록 도움으로써 취학 전 조기 영어교육 관련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 |
dc.format.extent | 28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 - |
dc.title | 조기영어교육 경험이 유아의 사회언어학적 능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s of Attendance at English Medium Early Childhood Programs on the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s Sociolinguistic Competence in Classrooms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유아교육학논집, v.16, no.5, pp 459 - 486 | - |
dc.identifier.kciid | ART001708948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486 | - |
dc.citation.number | 5 | - |
dc.citation.startPage | 459 | - |
dc.citation.title | 유아교육학논집 | - |
dc.citation.volume | 16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회언어학적 능력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치원 영어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모국어 발달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ciolinguistic compet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English instruction in kindergarten | - |
dc.subject.keywordAuthor | first language development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84, Heukseok-ro, Dongjak-gu, Seoul, Republic of Korea (06974)02-820-6194
COPYRIGHT 2019 Chung-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