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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제품수용 분석 프로세스 연구A Study on Analysis Process of the Customer Product Acceptance

Authors
임채홍정석길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Keywords
Customer Analysis; Design Acceptance; Analysis Process
Citation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12, no.3, pp 351 - 359
Pages
9
Journal Title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ume
12
Number
3
Start Page
351
End Page
35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5523
DOI
10.17280/jdd.2012.12.3.034
ISSN
1598-2319
Abstract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는데 있어서 해당 제품의 가치를 수용하는 요인들은 제품의 품질과 서비스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제품의 가치를 결정하는 요인으로는 기술적 측면의 가치, 즉 하드웨어, 사용성, 가격, 기능 등이 있고 감성적 측면에서의 가치는 소프트웨어(서비스), 자부심, 브랜드, 형태 등으로 볼 수 있다. 지금까지의 제품 기획과 디자인 평가의 주된 논의는 제품의 형태적, 경제적, 기술적 가치에 대한 분석을 통한 소비자 욕구의 파악 이었다. 그러나 소비자가 제품을 수용하고 선택하는 과정에는 의식의 표면상에 나타나는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가치와 더불어 의식의 내면에 잠재되어 있는 주관적이고 감성적인 가치 또한 제품을 선택하는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디자인은 이러한 소비자 의식의 경제적, 기술적 가치와 의식의 내면에 잠재되어 있는 감성적 수용의 가치를 극대화 시킬 수 있어야 한다. 의식의 표면상에 나타나는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가치는 사회, 문화적인 측면에서 개인적인 차이가 크지 않지만 의식의 내면에 잠재되어 있는 감성적 수용의 가치는 개인적인 차이가 많아 정량적 평가에 어려움이 있다. 그러나 사회, 문화적으로 보편적이고 공통된 감성적 수용 요인을 발견하고 제품의 기획이나 디자인의 평가에 적용할 수 있다면 제품수용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를 좀 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디자인 공감력의 분석방법을 제품요소와 시장형태의 요소까지 확장된 프로세스로 정리하여 소비자가 제품을 수용하는 의식상과 의식하의 요소들을 발견하고 이를 통해 제품의 기획과 평가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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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Arts > School of Desig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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