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공립유치원 단일학급의 특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조형숙-
dc.contributor.author박선홍-
dc.date.available2019-08-23T02:03:19Z-
dc.date.issued2012-06-
dc.identifier.issn1229-580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556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유치원교사가 인식하는 공립유치원 단일학급의 특성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공립유치원 단일학급 교사 8명을 대상으로 총 8회에 걸쳐 집단 및 개인으로 심층면담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유치원교사가 인식하는 공립유치원 단일학급의 특성은 관계적인 특성으로 초등학교 교직원과의 관계와 부모와의 관계가 나타났다. 또한 교육과정의 특성으로 교사가 재구성하는 교육과정, 교사가 협력하여 개발하는 교육과정 그리고 혼합연령 단일학급 교육과정이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교사업무의 특성으로 스스로 업무전담하기와 원아모집으로 인한 이중고 겪기로 나타났다. 연구를 통해 단일학급 유치원교사의 실제적인 교직생활에 대한 정보를 얻고 그들이 자신의 삶의 현장에서 어떠한 사고와 행위를 하는지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단일학급 운영을 위한 지원과 발전방향을 제시하는데 영향을 줄 것으로 사료된다.-
dc.format.extent22-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dc.title공립유치원 단일학급의 특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
dc.title.alternativeTeacher's Perception on characteristics of One-class in Public Kindergartens-
dc.typeArticle-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유아교육학논집, v.16, no.3, pp 319 - 340-
dc.identifier.kciidART001680781-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340-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319-
dc.citation.title유아교육학논집-
dc.citation.volume16-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교사인식-
dc.subject.keywordAuthor공립유치원-
dc.subject.keywordAuthor단일학급-
dc.subject.keywordAuthorperception of teacher-
dc.subject.keywordAuthorpublic kindergarten-
dc.subject.keywordAuthorone-class-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Hyung Sook photo

Cho, Hyung Sook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