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소비자의 의사결정성향과 자기 감시성이 가격 지각행동에 미치는 영향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서현석-
dc.contributor.author박소희-
dc.date.available2019-08-23T02:07:35Z-
dc.date.issued2012-
dc.identifier.issn1229-8778-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568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제품 구매 시 소비자 의사결정 성향과 자기 감시성이 가격 지각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고,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분석했다. 이를 위해 20~40대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했고 총 248부의 유효한 설문자료를 분석했다. 다중회귀분석결과 소비자 의사결정 성향 중 유명브랜드 선호, 품질 중시, 선택 혼란, 유행 의식, 충동구매는 가격 지각행동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나타냈다. 하지만 시간 절약은 가격 지각행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나타냈다. 자기 감시성과 가격 지각행동과의 관계에서는 자기 감시성 능력이 높은 소비자 일수록 저가격-세일지향과 가격 전문성지향에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냈다. 한편,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조절효과 검증 결과, 패션관심형, 적극적 인간관계형, 가족 중심형, 자기 신뢰 추구형에서 소비자 의사결정 성향과 가격 지각행동간의 관계를 유의하게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기 감시성과 가격 지각행동과의 관계에서는 패션관심형만이 유의하게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의 제품구매 시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가격 지각행동과 이에 대한 선행변수로서 소비자 의사결정 성향을 연계하여 특정 가격 지각행동에 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소비성향 파악에 대해 연구했다. 이를 통해 각 성향별 특성에 맞는 전략을 세우고 촉진하는데 유용하게 참고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dc.format.extent23-
dc.publisher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dc.title소비자의 의사결정성향과 자기 감시성이 가격 지각행동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Consumer's Decision-making Style and Self-monitoring on Price Perception Behavior-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21074/kjlcap.2012.13.2.28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v.13, no.2, pp 283 - 305-
dc.identifier.kciidART001665430-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305-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283-
dc.citation.title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dc.citation.volume13-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소비자 의사결정성향-
dc.subject.keywordAuthor자기 감시성-
dc.subject.keywordAuthor라이프스타일-
dc.subject.keywordAuthor가격 지각행동-
dc.subject.keywordAuthorDecision-making Style-
dc.subject.keywordAuthorSelf-monitoring-
dc.subject.keywordAuthorLifestyle-
dc.subject.keywordAuthorPrice Perception Behavior(PPB)-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uh, Hyunsuk photo

Suh, Hyunsuk
경영경제대학 (경영학부(서울))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