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영어학습전략과 신념이 수행능력에 미치는 상관관계분석―영어전공과 타전공대학생의 비교를 중심으로Correlation of English learning Strategies and Beliefs on English Performance: A Comparison Between College English Majors and Non-English Majors

Authors
송고은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교양교육학회
Keywords
English majors; learning strategies; learning beliefs; English performance; 영어전공대학생; 학습전략; 학습신념; 영어수행능력
Citation
교양교육연구, v.7, no.2, pp 491 - 519
Pages
29
Journal Title
교양교육연구
Volume
7
Number
2
Start Page
491
End Page
51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5734
ISSN
1976-3212
Abstract
이 연구는 대학생들의 영어전공자들과 타전공자들의 신념 및 전략의 차이를 진단하고, 영어학습 전략과 신념이 수행능력에 미치는 상관관계를 검증함으로서, 대학생의 영어 학습에 대한 실효성을 높이는 선행요인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 전공 및 비전공 대학생들의 영어학습전략 사용과 영어학습신념은 어떠한 차이가 있을 것인가? 둘째, 영어 수행능력 수준별 영어학습전략과 영어학습신념은 어떠한 차이가 있을 것인가? 셋째, 영어학습 전략과 영어학습신념은 서로 어떠한 상관관계를 가지는가? 이를 위해 각각 99명의 영어 전공 및 비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 영어학습전략과 영어학습신념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여 비교분석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 학습에서 영어 전공대학생들은 타전공대학생들보다 영어 학습에 대한 신념이 더 높으며 더 전략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어학습전략과 영어수행능력 간의 상관 보다는, 영어학습신념과 영어수행능력 간의 상관관계가 더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따라서 학습자가 영어 전반적인 영역에 대해 높은 학습신념을 가지고 임할 수 있도록 해야만 높은 수행능력이 나타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Da Vinci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g, Ko Eun photo

Song, Ko Eun
교양대학 (교양대학)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