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입학 초기 학교생활 적응에 대한 연구An Exploratory Study of Student's Experience of Transition from Kindergarten to First Grade

Authors
김민진
Issue Date
Apr-2008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Keywords
elementary school adjustment; continuity; 초등학교 적응; 연계; elementary school adjustment; continuity
Citation
교육과학연구, v.39, no.1, pp 181 - 210
Pages
30
Journal Title
교육과학연구
Volume
39
Number
1
Start Page
181
End Page
21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5931
ISSN
1229-8484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1학년 아동들이 초등학교 입학 초기에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데 어떠한 어려움을 겪는 지를 알아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1학년 아동 42명의 학교생활을 관찰하고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아동들은 학습적 측면에서는 적응하는데 별다른 어려움을 겪지 않는 반면 유치원과는 크게 다른 물리적 환경과 하루 일과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었고, 유치원에 비해 놀이 활동을 위한 시간, 공간 및 장난감이 부족한 초등학교 교육환경이 아동들이 새로운 친구관계를 형성하는데 어려움을 주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규칙적인 생활을 강조하는 학교 분위기와 유치원 교사에 비해 엄격한 초등교사에게 적응하는 데에도 많은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아동들이 유치원에서 초등학교로 순조롭게 옮겨가는 것을 도울 수 있는 1학년 교실 환경 구성, 하루 일과 운영, 교사의 담화 방식과 태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또한 낯선 학교생활을 시작하는 아동들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돕기 위해서는 아동들의 관점에서 무엇이 어려운지를 먼저 파악해야 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Min Jin photo

Kim, Min Jin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