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와 초등학교 1학년 교사의 문해 교육 신념 조사Research on Literacy Teaching Belief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Teachers and Elementary School Teachers
- Authors
- 김민진; 박성빈; 권소연
- Issue Date
- Jun-2019
- Publisher
-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 Keywords
- teacher’s literacy teaching beliefs; literacy education; connected educa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al institution and elementary school; 교사 문해 교육 신념; 문해 교육; 유초연계
- Citation
- 유아교육학논집, v.23, no.3, pp 163 - 180
- Pages
- 18
- Journal Title
- 유아교육학논집
- Volume
- 23
- Number
- 3
- Start Page
- 163
- End Page
- 18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6040
- DOI
- 10.32349/ECERR.2019.6.23.3.163
- ISSN
- 1229-5809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와 초등학교 1학년 교사의 문해 교육 신념을 조사하여 그 차이를 살펴보는 데에 그 목적을 두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종사하는 유아교사 142명과 최근 5년 이내에 1학년 담임을 경험한 초등교사 161명을 대상으로 교사 문해 교육 신념에 대한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독립표본 t-검증으로 그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유아교사가 초등교사의 문해 교육 신념보다 좀 더 총체적인 접근에 가까운 신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해 교육의 신념별 문항의 응답 결과는 점수가 높을수록 총체적 신념에 가까운 문항(총체적 신념 문항)과 점수가 낮을수록 총체적 신념에 가까운 역채점 문항(기술 중심 신념 문항)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총체적 신념 문항의 경우 전반적으로 유아교사가 더 점수가 높았으며, 역채점을 실시한 기술 중심 신념 문항에 대해서는 초등교사가 더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그러나 일부의 기술 중심 신념 문항에 대해서는 유아교사들이 동의하며, 초등학교 1학년 교사들의 응답과 비슷한 경향을 보였다. 이는 유아교사의 문해 교육 신념은 총체적 문해 신념의 성향을 기반으로 하고 있지만 구체적인 문해 교육 방법에서는 총체적 접근법과는 반대인 기술 중심의 교육 방법도 고려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유아교사와 초등학교 1학년 교사의 문해 교육 신념이 상이함을 인식하고 원활한 유초연계를 위해 두 교사 집단 간의 문해 신념 간의 차이를 재교육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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