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로하스 의식 수준 및 사회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천연성분 화장품 구매 행동Study about the Natural Ingredient Cosmetics purchase toward the Consciousness of LOHAS and Socio-populational Status
- Authors
- 황완균; 이영애
- Issue Date
- 2010
- Keywords
- LOHAS; Women; Socio-populational Status; Natural Ingredient Cosmetics; Cosmetic Purchase; 로하스; 여성; 천연성분 화장품; 사회인구학적 변인; 화장품 구매
- Citation
-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v.8, no.3, pp 191 - 200
- Pages
- 10
- Journal Title
-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 Volume
- 8
- Number
- 3
- Start Page
- 191
- End Page
- 20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6225
- ISSN
- 2466-2046
2466-2054
- Abstract
- 최근 소비자들의 건전하고 건강한 삶의 추구는 자신과 가족뿐만 아니라 사회전반적인 책임의식을 강조한 ‘로하스(LOHAS: Lifestyle of Health And Sustainability)'라는 진화된 새로운 트렌드를 창조시켰다. 우리나라의 경우, 로하스가 이슈에 머무르고 있고 로하스층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소비의 주체라 할 수 있는 여성들의 로하스 의식을 살펴보고, 그들의 생활과 연관성이 깊은 화장품 분야에서 로하스와 관련 있는 천연성분 화장품의 구매 행동에 대해 알아보고, 천연 성분 화장품이 생활 속에 정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여성들이 생각하는 천연 성분화장품과 관련된 개선 방안에 대해서 알아 보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를 통해 로하스 의식은 여성들의 천연성분 화장품 소비 수준에 유의한 영향이 있음을 알수 있었다. 즉, 천연 성분 화장품 구매 행동은 로하스 의식을 기반으로 할 것이라는 선행연구를 기초로 한 연구 모형이 타당하다는 결과를 도출했다. 또한 여성 소비자들의 경우 로하스 의식 수준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나, 여성들의 생활과 매우 밀접한 연관성이 있는 화장품 업계에서도 이러한 시대상을 반영하여 로하스 관련 신 제품의 출시 및 다양한 마케팅 기법을 활용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므로 화장품 업계에서는 소비자들이 안전하고 믿을수 있는 천연 성분 화장품의 유통, 제조 경로를 통해 화장품 업계의 새로운 판로를 모색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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