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리언시가 높은 물체가 게임 난이도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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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이지형 | - |
dc.contributor.author | 이찬근 | - |
dc.contributor.author | 이창하 | - |
dc.date.available | 2019-08-28T10:05:40Z | - |
dc.date.issued | 2010-02 | - |
dc.identifier.issn | 1598-4540 | - |
dc.identifier.issn | 2287-8211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6269 | - |
dc.description.abstract | 슈팅 게임이나 플랫폼 게임과 같은 액션 게임에서는 플레이어 캐릭터가 적 캐릭터와 충돌하면 플레이어 캐릭터가 죽거나 에너지가 감소하게 되므로 적 캐릭터를 회피하는 요소가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적 캐릭터를 회피하는 요소가 중요한 게임에서 셀리언시(saliency)가 높은 물체가 있을 경우 게임의 난이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플레이어는 셀리언시가 높은 물체의 움직임을 주목하게 되므로 이로 인해 셀리언시가 낮은 다른 많은 물체들의 움직임을 간과할 수 있다. 그 결과로 물체의 회피에 실패할 확률이 높아질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셀리언시가 높은 물체의 존재여부가 게임 난이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사용자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셀리언시가 높은 물체가 없는 게임을 수행한 그룹이 셀리언시가 높은 물체가 있는 게임을 수행한 그룹보다 더 높은 점수를 획득하는 결과를 얻었다. 본 연구는 인간의 지각적인 측면에서 게임의 난이도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요소를 살펴보고 이를 실험을 통해 검증하였고 이는 게임 제작 및 기획 단계에서 난이도 예측에 도움이 되는 요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 |
dc.format.extent | 10 | - |
dc.publisher | 한국게임학회 | - |
dc.title | 셀리언시가 높은 물체가 게임 난이도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The Influence of Salient Objects on the Game Difficulties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10, no.1, pp 15 - 24 | - |
dc.identifier.kciid | ART001419841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24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5 | - |
dc.citation.title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10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salien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game difficul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visual atten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ceptio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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