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재 조명의 노출 값을 적용한 3차원 가상환경 조명에 관한 연구 - 광고 사진제작을 위한 합성연구 중심으로 -Study on the illumination of a 3D visual environment applied with the exposure value of real lighting.
- Authors
- 이제환; 홍성대; 박진완
- Issue Date
- 2009
- Publisher
- 한국기초조형학회
- Keywords
- Composition; Digital Photography; 3D virtual Reality; 합성; 디지털사진; 3D 가상환경
- Citation
- 기초조형학연구, v.10, no.01, pp 365 - 373
- Pages
- 9
- Journal Title
- 기초조형학연구
- Volume
- 10
- Number
- 01
- Start Page
- 365
- End Page
- 37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6314
- ISSN
- 1598-8635
- Abstract
- 현대 광고 사진에서 가장 사실적인 사진 간의 합성기법은 동일한 빛의 조건에서 촬영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인물이나 제품의 촬영 후 다시 같은 장소와 빛의 조건에서 합성 될 물체나 배경을 촬영하는 것이다. 이렇게 제작 된 사진은 합성의 느낌을 거의 찾아 볼 수 없다. 여기서 자연스러운 합성의 가장 중요한 조건 중 하나는 빛이라는 것을 판단 할 수 있다.
3차원 가상환경에서는 빛의 조절이 자유롭고 첨단 영상기술의 발달로 매우 사실적인 이미지를 제작이 가능하다. 그렇다면 실제로 촬영된 사진에 적용된 빛과 3차원 환경의 빛에 일치시킨 사실적인 이미지를 만들어 낸다면 자연스러운 합성이 가능하다.
본 논문에서는 3차원 가상환경 제작 방식 중에 가상과 현실의 합성을 위한 빛의 일치라는 것에 중점을 두고. 현실세계의 조명과 가상환경의 조명을 비교, 분석한다. 그리고 실제의 광고사진 촬영 후 3차원 환경과의 합성을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가상환경의 조명 값의 수치 조절할 수 있는 정보와 제작기법을 만드는 데 목표를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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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of Advanced Imaging Sciences, Multimedia and Film > Department of Imaging Science and Art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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