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무가가 인지한 무대의상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황혜연 | - |
dc.contributor.author | 김승일 | - |
dc.date.available | 2019-09-30T02:02:12Z | - |
dc.date.issued | 2019 | - |
dc.identifier.issn | 1975-447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6571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한국창작무용 안무가들이 인식하는 무대의상 역할 분석에 무용의상의 역할과 안무 활동의 환경에 대한 사례를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서울과 경기지역에서 안무 활동을 하고 있는 25-35세 이하의 안무가 4명을 대상으로 유목적 표집 후질적 사례연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무용의상의 역할에 있어 안무자는 의상에 자신만의 색깔과 구성을 갖고 작품에 임한다면 의상을 통해 관객에게 보다나은 작품을 전달 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안무활동의 환경에 있어 안무자는 무용수와의 소통이 중요한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과 의상활용을 통해 표현하기 위해서는 의상디 자인의 기본 요소와 원리를 습득해야 한다. 이러한 모든 것이 충족이 된 안무자와 디자이너의 합은 작품에 있 어 좋은 시너지 효과를 창출 해 낼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 |
dc.format.extent | 12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무용학회 | - |
dc.title | 안무가가 인지한 무대의상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Study of stage costumes perceived by choreographers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26743/kaod.2019.19.2.00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무용학회지, v.19, no.2, pp 1 - 12 | - |
dc.identifier.kciid | ART002491937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12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title | 한국무용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19 | - |
dc.subject.keywordAuthor | 무용의상 | - |
dc.subject.keywordAuthor | 무용 | - |
dc.subject.keywordAuthor | 안무가 | - |
dc.subject.keywordAuthor | dancing costume | - |
dc.subject.keywordAuthor | da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choreographer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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