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공립유치원 단일학급 교사의 교원연수 경험과 요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조형숙-
dc.contributor.author김희영-
dc.date.available2019-09-30T02:05:38Z-
dc.date.issued2019-06-
dc.identifier.issn1738-028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664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공립유치원 단일학급 교사의 교원연수 경험과 요구를 심층적으로 살펴보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경기도 외곽지역의 공립유치원 단일학급 교사 12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8년 8월부터 11월까지 연구 참여자별로 각각 개별면담 1회와 집단면담 1회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교원연수에 대한 단일학급 교사의 긍정적인 경험으로는 ‘우리끼리의 공감대’, ‘우물 안 개구리 탈출하기’, ‘나를 돌아보기’가 있었으며, 부정적인 경험으로는 ‘장학사님이 없어요’, ‘정체성의 혼란’, ‘배워도 적용할 수 없는 내용’이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교원연수에 대한 요구로는 ‘우리 반은 혼합연령’, ‘1:1 맞춤형 연수’, ‘편의성과 유용성을 동시에’가 제시되었다. 공립유치원 단일학급 교사들의 교원연수에 대한 경험과 요구를 살펴보는 것은 단일학급 교사를 위한 교원연수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dc.format.extent30-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dc.title공립유치원 단일학급 교사의 교원연수 경험과 요구-
dc.title.alternativeExperience and Needs of Teachers in Public Kindergarten Single Class about Teachers’ Training-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21183/kjcm.2019.6.18.2.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어린이미디어연구, v.18, no.2, pp 1 - 30-
dc.identifier.kciidART002478765-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30-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title어린이미디어연구-
dc.citation.volume18-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교원연수 (teachers’ training) 공립유치원 (public kindergarten) 단일학급(single class)-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Hyung Sook photo

Cho, Hyung Sook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