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성차에 대한 Baron-Cohen의 공감하기-체계화하기 이론 검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은혜-
dc.contributor.author김혜리-
dc.contributor.author조경자-
dc.contributor.author구재선-
dc.date.available2019-10-24T02:41:46Z-
dc.date.issued2009-06-
dc.identifier.issn1229-072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6879-
dc.description.abstract남성과 여성에게서 나타나는 인지적, 행동적 차이는 공감하기(empathizing)와 체계화하기(systemizing)의 두 가지 심리적 차원으로 설명될 수 있다는 Baron-Cohen의 공감하기-체계화하기 이론을 검증하기 위해, 이공계열과 어문계열 전공의 남녀 대학생 374명에게 공감지수 척도, 체계화지수 척도 및 자폐스펙트럼지수 척도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남학생은 여학생보다 체계화지수가 더 높았고, 이공계열 전공생은 어문계열 전공생보다 체계화지수가 더 높았다. 반면 공감지수의 성차와 전공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각 개인의 공감하기 수준과 체계화하기 수준의 상대적 차이는 성별과 전공에 따라 달라서, 여학생과 어문계열 전공생은 체계화하기에 비해 공감하기 수준이 더 높았으나 남학생과 이공계열 학생은 공감하기에 비해 체계화하기 수준이 더 높았다. 또한 각 개인의 공감하기와 체계화하기의 상대적 수준에 따라 인지유형을 5가지로 나누었을 때 남학생과 이공계열 전공생은 공감하기보다 체계화하기 성향이 더 강한 S형에 많았고 여학생과 어문계열 전공생은 체계화하기보다 공감하기 성향이 더 강한 E형에 많았다. 또한 S형과 극단적 S형의 자폐스펙트럼 지수는 E형과 극단적 E형의 자폐스펙트럼 지수보다 높았다. 이 결과는 공감하기와 체계화하기 수준의 상대적 차이가 성차뿐만 아니라 자폐적 성향을 설명할 수 있다는 공감하기-체계화하기 이론을 지지한다.-
dc.format.extent18-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여성심리학회-
dc.title성차에 대한 Baron-Cohen의 공감하기-체계화하기 이론 검증-
dc.title.alternativeIndividual differences in empathizing and systemizing-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18205/kpa.2009.14.2.004-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심리학회지: 여성, v.14, no.2, pp 269 - 286-
dc.identifier.kciidART001357689-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286-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269-
dc.citation.title한국심리학회지: 여성-
dc.citation.volume14-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357689-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성차-
dc.subject.keywordAuthor공감하기-
dc.subject.keywordAuthor체계화하기-
dc.subject.keywordAuthor인지유형-
dc.subject.keywordAuthor전공 분야-
dc.subject.keywordAuthorsex differences-
dc.subject.keywordAuthorempathizing-
dc.subject.keywordAuthorsystemizing-
dc.subject.keywordAuthorcognitive style-
dc.subject.keywordAuthormajor area-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Da Vinci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oo, Jai Sun photo

Koo, Jai Sun
교양대학 (교양대학)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