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 언어접근법의 초등학교 저학년에서의 적용 가능성 탐색Study of the Application of Language Teaching Methods in Early Childhood Programs to Elementary Korean Language Arts

Authors
김민진
Issue Date
Aug-2005
Publisher
한국초등교육학회
Keywords
연계성; 초등국어수업; continuity; elementary Korean Language arts
Citation
초등교육연구, v.18, no.2, pp 279 - 301
Pages
23
Journal Title
초등교육연구
Volume
18
Number
2
Start Page
279
End Page
30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7128
ISSN
1229-3938
Abstract
본 논문은 유아교육에서 사용하는 언어접근법들의 초등학교 저학년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는 데 주요 목적을 둔다.이를 위하여 먼저 초등학교1학년 아동의 발달 단계를 살펴보고 이 시기의 아동에게 적합한 국어 교수의 원리를 논의하였다. 다음으로 창의적인 국어사용 능력 신장을 위해 적절한 교수법을 선정하는데 필요한 기준을 살펴보았다.이에 기초하여0-8세 아동의 언어발달에 적합하다고 권장되는 언어경험 접근법,문학에 기초한 언어교수법,균형적 읽기 지도법, 그리고 총체적 언어 접근법을 초등학교1학년1학기 국어과 교수·학습 활동에 적용할수 있는 방안을 실례를 통하여 탐색해 보았다. 본 논문은 학생들의 창의적인 국어사용 능력 신장을 위해서는 교육학 일반에서 제안하는 교수·학습 모형이 아니라 국어과 학습활동에 적합하고 1학년 아동들의 발달 단계에도 적절한 유아 언어교수법을 국어과 교수·학습에 적용함이 아동들의 국어사용능력 신장에 효율적임을 강조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Min Jin photo

Kim, Min Jin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