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체육과 건강' 교과서 분석에 따른 교과서 개발의 개선 방향 탐색The directions for developing physical education textbooks based on the analysis of "physical education and health" textbooks
- Authors
- 유정애
- Issue Date
- May-2007
- Publisher
- 한국체육학회
- Keywords
- elective curriculum; physical education; textbooks
- Citation
- 한국체육학회지, v.46, no.3, pp 175 - 185
- Pages
- 11
- Journal Title
- 한국체육학회지
- Volume
- 46
- Number
- 3
- Start Page
- 175
- End Page
- 18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7169
- ISSN
- 1738-964X
2508-7029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고둥학교 체육과 건강 교과서의 구성 체제와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교과서 개발의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제7차 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된 체육과 건강 선택 과목 교과서는 현재 4종이 개발되어 각 단위 학교에서 활용되고 있다. 체육과 건강 교과서는 국가수준에서 고시된 체육과 선택 과목 교육과정,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집필상의 유의점과 고등학교 2종 도서 검정 기준을 비교하며 분석되었다. 분석 결과, 대체로 ‘체육과 건강’ 교과서 단원 수준에서는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영역인 개인 운동, 단체 운동, 야외 운동, 체력 운동, 무용, 건강과 운동 처방을 대부분 준수하고 있었고, 장(chapter) 수준에서도 육상, 체조, 수영 등으로 제시하여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표의 내용 요소에 준하고 있다. 그러나 절 수준 이하부터는 국가수준 교육과정에서 의도하는 구성 체제의 방향을 반영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향후 교과서 개발의 개선 방향 6가지(체육과 교과서 개발 연구 필요, 국가교육과정의 정신과 특징 반영, 학습 영역의 통합, 교과서와 지도서의 차별화, 화보와 사진의 제시 성격 전환, 교과서 부록 자료의 다양화 필요)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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