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기업에서 기업구성원 자율중심의 보안관리 방안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서현진 | - |
dc.contributor.author | 김정덕 | - |
dc.date.available | 2020-04-14T01:21:02Z | - |
dc.date.issued | 2020-02 | - |
dc.identifier.issn | 2288-390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8313 | - |
dc.description.abstract | 급변하고 있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인터넷기업들은 비즈니스 특성상 유연하고 개방적이며 자율성을 강조하는 조직문화의 특징을 가지며,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유연한 스마트 업무환경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 비즈니스 환경에도 불구하고 보안관리체계는 여전히 인터넷기업의 비즈니스 환경과 조직문화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인터넷 기업에서의 통제중심의 보안관리 방식은 한계에 부딪히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기업의 비즈니스 환경과 조직문화의 특성을 고려한 보안관리의 연구를 위해 기업구성원 자율중심의 보안역할 항목을 설계하고 개발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민첩한 비즈니스 환경과 자율적인 조직문화의 인터넷기업에서 기업구성원 자율중심의 보안관리체계를 구현하고 운영하는데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 - |
dc.format.extent | 20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전자거래학회 | - |
dc.title | 인터넷기업에서 기업구성원 자율중심의 보안관리 방안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Corporate Members’ Autonomy-centric Security Management in the Context of Internet Companies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7838/jsebs.2020.25.1.045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전자거래학회지, v.25, no.1, pp 45 - 64 | - |
dc.identifier.kciid | ART002561473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64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45 | - |
dc.citation.title |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25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rporate Member-Centric Secur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Autonomous Secur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업구성원 중심 보안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율 보안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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