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예술창작활동에 따른 대학생의 창의적 자기효능감 차이와 변화 연구: 성별과 소속을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최민지-
dc.date.available2020-05-13T06:20:38Z-
dc.date.issued2020-03-
dc.identifier.issn1738-830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944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성별이나 소속과 같은 개인적 특성에 따라 창의적 자기효능감의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창의성 교육을 시행했을 경우 개인적 특성에 따라 창의적 자기효능감의 변화가 어떻게 일어나는지 밝히는 데 있다. 서울 소재 C대학 공통교양 A.C.T.(Action, Communication, Teamwork)는 예술기반 학습자중심수업으로 창의성을 비롯한 핵심역량 향상을 위해 만들어졌다. A.C.T.에서 학습자는 팀을 이뤄 다양한 예술을경험하고 그를 토대로 다양한 예술을 융․복합하여 공연의 형태로 제작하는 예술창작활동까지 수행하게 된다. 선행연구를 통해 이러한 과정이 학습자의 창의적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음이 밝혀졌다. 본 연구는 이를 토대로 4개 학기 총 22개 분반 812명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창의적 자기효능감의 개인 차이와 교육에 따른 변화에 관해 탐색하였다. 첫째, 창의적 자기효능감의 성별 차이는 있었으며, 사전-사후 검사에서 모두 남학생의 점수가 여학생보다 높았다. 둘째, 창의적 자기효능감이 가장 높은 대학은 예술대학으로 드러났다. 셋째, 소속 별창의적 자기효능감의 차이는 경영경제대학이 가장 컸으며, 사회과학대학, 예술대학, 공과대학 순으로 드러났다. 흥미로운 것은 비교적 큰 점수 차이를 보여준 소속들이 사전 점수 기준으로 하였을 때 창의적 자기효능감 점수가 상위권이 아니었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최근 창의적 자기효능감의 개인차에 관한 연구동향에 발맞춰 한국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결과를 제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창의성 교육의 새로운 시도에 기여하고자 한다.-
dc.format.extent14-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예술교육학회-
dc.title예술창작활동에 따른 대학생의 창의적 자기효능감 차이와 변화 연구: 성별과 소속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The Difference and Change in Undergraduates' Creative Self-Efficacy Through the Art Creation Project: Focusing on Gender and Major-
dc.typeArticle-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예술교육연구, v.18, no.1, pp 141 - 154-
dc.identifier.kciidART002571883-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154-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41-
dc.citation.title예술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8-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571883-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creative self-efficacy-
dc.subject.keywordAuthorself-efficacy-
dc.subject.keywordAuthorlearner-centered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창의적 자기효능감-
dc.subject.keywordAuthor자기효능감-
dc.subject.keywordAuthor학습자중심교육-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Da Vinci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i, Min Ji photo

Choi, Min Ji
교양대학 (교양대학)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