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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2.0 기반 디지털 교과서 학습지원도구 설계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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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송해덕-
dc.contributor.author박은아-
dc.date.available2020-05-18T06:21:31Z-
dc.date.issued2015-03-
dc.identifier.issn1598-8317-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967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웹 2.0을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교과서의 학습지원도구 개발을 위한 설계원리를 도출하고 이를 적용한 프로토타입의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디지털교과서의 성공적 현장적용을 위해서 중요한 점은 학습자 친화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설계 및 개발이다. 어포던스는 학습자의 학습행위를 유발하는 정도로, 어포던스가 높을 수록 사용성이 높은 교과서의 개발이 가능하다. 웹 2.0 환경이 학습자 참여를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다는 점에서, 어포던스 관점은 사용자 친화적인 디지털교과서 설계를 위한 유용한 설계접근을 제공해 줄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문헌검토 및 전문가 델파이를 통하여 디지털교과서 설계에 적용될 수 있는 어포던스 설계전략요소를 확인한 후 설계원리들을 도출하였다. 설계원리로는 ①개별학습 공간의 구현, ②학습자의 자유로운 콘텐츠 조작과 활용, ③멀티디바이스 간의 자유로운 연결, ④정보의 공유와 분산 지원, ⑤학습자 간 유기적 상호작용, ⑥학습공동체 공간의 구현, 그리고 ⑦집단지성의 촉진이다. 이들 설계원리에 따라 초등학교 과학 교과목에서 적용되는 창의적 문제해결 학습을 위한 디지털 교과서 학습지원도구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dc.description.abstract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design principles for digital textbook learning support tools and to develop a prototype using these principles. One critical factor for successful classroom practices of digital textbook is to develop a user-friendly user interface. Affordance refers to a term that induces learners’ learning behaviors. Thus, an affordable digital textbook tends to be a more usable digital textbook. Given that a Web 2.0 environment emphasizes learner participation, affordance-based design is needed for the development of user-friendly digital textbook user interfaces. For this purpose, design principles were identified based on the reviews of affordance theory related literatures. A two-round Delphi study with 7 professionals was then carried out to verify the validity of the principles. As a result, seven affordance strategies were suggested: realization of individualized learning space; easy manipulation and application of contents; connection to multi devices; information sharing and distribution; active interaction among learners; implementation of learning community space; and facilitation of collective intelligence. A digital textbook prototype for science creative problem solving was developed according to these principles.-
dc.format.extent20-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교육문제연구소-
dc.title웹 2.0 기반 디지털 교과서 학습지원도구 설계개발-
dc.title.alternativeThe Design and Development of Web 2.0 based Digital Textbook Learning Support Tools-
dc.typeArticle-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교육문제연구, v.33, no.1, pp 19 - 38-
dc.identifier.kciidART001981886-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38-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9-
dc.citation.title한국교육문제연구-
dc.citation.volume33-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Web 2.0-
dc.subject.keywordAuthorDigital Textbook-
dc.subject.keywordAuthorLearning Support Tool-
dc.subject.keywordAuthorAffordance-
dc.subject.keywordAuthorCreative Problem Solving-
dc.subject.keywordAuthor웹 2.0-
dc.subject.keywordAuthor디지털교과서-
dc.subject.keywordAuthor학습지원도구-
dc.subject.keywordAuthor어포던스-
dc.subject.keywordAuthor창의적 문제해결 학습 모형-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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