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북 텍스트 형상화를 위한 공감각적 음성 훈련 연구 - 유사언어를 활용하여 -Audiobook Text Shaping for Synesthesia Voice Training - Focusing on Paralanguages -
- Authors
- 조예신; 최재오
- Issue Date
- Dec-2019
- Publisher
-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 Keywords
- 오디오북; 텍스트 형상화; 공감각적 음성; 유사언어; 시각장애인; 질적 연구; Audiobook; Text shaping; Synesthesia Voice; paralanguage; Visually impaird; Qualitative Research
- Citation
-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v.13, no.8, pp 167 - 180
- Pages
- 14
- Journal Title
-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 Volume
- 13
- Number
- 8
- Start Page
- 167
- End Page
- 18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1131
- DOI
- 10.21184/jkeia.2019.12.13.8.167
- ISSN
- 1976-6211
2384-017X
- Abstract
- 본 연구는 오디오북 텍스트 형상화를 위해 유사언어를 활용하여 공감각적 음성 훈련 성과를 알아보려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훈련을 위한 오디오북 텍스트는 톨스토이의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작품을이용하였고 음색, 톤, 포즈, 속도, 억양, 강세, 감정표현의 유사언어를 활용하였으며, H 도서관 시각장애인교육생 10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해 질적 분석을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기한 연구문제를 토대로 연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오디오 북 텍스트 형상화를 위한 음성훈련에서 오감의 두 개 감각 이상이 동시에 작용하는 공감각적 음성 훈련은 화자에게텍스트가 갖고 있는 본래의 목적과 의미, 배경 등의시각화를 형상화하면서 결과물을 창출하였다. 둘째, 유사언어의 활용은 오디오북 텍스트 형상화를 위한문장과 대사의 의미 전달을 표현하는 전 과정에서 도움이 되었다. 또한 연구대상자마다 조금의 차이는있었지만 톤, 포즈, 억양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셋째, 시각장애인은 감각적인 면과 기억력이 발달되어 있어 훈련과정에서 대사 습득과 전달 수용정도가 빨랐다. 또한 훈련과정에서 교사의 우호적 행동이 매우 중요한 핵심적 매개작용을 하면서 이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많은 발전을하여 훌륭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Arts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1131)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