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CPS 기반 예비유아교사 수학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유효인-
dc.contributor.author조형숙-
dc.date.available2020-07-10T08:20:08Z-
dc.date.issued2020-06-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164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 수학교육에서 CPS모형을 적용하여 CPS 기반 예비유아교사 수학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제 예비유아교사에게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CPS 기반 예비유아교사 수학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한 후, 경기도 소재 3년제 전문대학의 2학년 학생을 (실험집단 24, 비교집단21)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처치하였으며, 수학교수효능감, 수학교과교육학지식, 창의성에 대한 사전,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독립표본 t 검증과 ANCOVA 분석을 실시하여 집단 간 차이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본 프로그램은 예비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 증진에서 개인능력 효능감, 결과기대 효능감 모두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둘째, 본 프로그램이 예비교사의 수학교과교육학지식에서 교육과정에 관한 지식, 교육내용에 관한 지식, 교수-학습방법에 관한 지식에 긍정적 효과가 있었다. 셋째, 본 프로그램이 예비교사의 유창성, 독창성, 정교성, 성급한 종결에 대한 저항에 긍정적 효과가 있었다.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이 예비교사의 수학교육에 적용하기에 적합하며 기존의 예비교사 대상 수학교육과 차별화된 프로그램으로서 가치가 있음을 시사해 주고 있다.-
dc.format.extent31-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dc.titleCPS 기반 예비유아교사 수학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dc.title.alternativeDevelopment and effects of a Creative Problem Solving(CPS) based mathematics education program of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22251/jlcci.2020.20.11.131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0, no.11, pp 1311 - 1341-
dc.identifier.kciidART002594910-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1341-
dc.citation.number11-
dc.citation.startPage1311-
dc.citation.title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volume20-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예비교사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유아수학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창의성-
dc.subject.keywordAuthorCPS(창의적 문제해결모형)-
dc.subject.keywordAuthor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s-
dc.subject.keywordAuthorearly childhood mathematics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creativity-
dc.subject.keywordAuthorCPS (creative problem solving)-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Hyung Sook photo

Cho, Hyung Sook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