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사이클링 vs. 리사이클링: 친환경 제품유형, 자아해석, 자기표현적 단서가 소비자들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안윤정 | - |
dc.contributor.author | 이지은 | - |
dc.date.available | 2020-08-24T08:20:48Z | - |
dc.date.issued | 2020-06 | - |
dc.identifier.issn | 1226-282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3307 | - |
dc.description.abstract | 환경보호에 대한 사회적 요구의 증가와 기업의 지속적인 노력의 결과 친환경 제품은 다양한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최근에는 제품을 단순히 재활용하는 리사이클링 제품에서 나아가 제품에 더 많은 가치를 부여하는 업사이클링 제품 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하지만 업사이클링 제품에 대한 기업의 실무적 노력이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 고 이에 대한 학문적 관심은 다소 미흡한 편이었다. 특히, 업사이클링 제품이 리사이클링 제품에 비해 소비자들의 긍정적 반응 뿐 아니라 부정적 반응을 불러올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선행연구들은 긍정적 측면에만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는 한계점이 있었다. 이에 본 연구는 업사이클링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상반된 인식을 혜택과 금전적 희생 을 중심으로 살펴보았으며, 이에 대해 소비자들의 자아해석과 자기표현적 단서가 어떤 영향을 주는지 조사하였다. 제품유형과 자아해석에 따른 소비자 반응의 차이를 살펴본 실험 1의 결과, 독립적 자아해석의 소비자들은 리사이 클링 제품보다 업사이클링 제품에서 더 많은 혜택을 지각하여 더 긍정적인 구매의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상호의존적 자아해석의 소비자들은 리사이클링 제품보다 업사이클링 제품에서 더 많은 금전적 희생을 지각하여 더 부정적인 구매의도를 갖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실험 2의 결과, 자기표현적 단서가 제시되었을 경우 친환 경 제품유형과 자아해석의 상호작용 효과는 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표현적 단서가 제시되었을 경우 독립적 및 상호의존적 자아해석의 소비자들 모두 친환경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구매의도를 갖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학문적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점, 그리고 향후 연구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 - |
dc.format.extent | 27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소비자학회 | - |
dc.title | 업사이클링 vs. 리사이클링: 친환경 제품유형, 자아해석, 자기표현적 단서가 소비자들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Upcycling vs. Recycling: The Impact of Eco-Friendly Product Type, Self-Construal, Self-Expressive Cues on Consumers’ Purchase Intentions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35736/JCS.31.3.6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소비자학연구, v.31, no.3, pp 117 - 143 | - |
dc.identifier.kciid | ART002603048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143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117 | - |
dc.citation.title | 소비자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31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친환경 제품 | - |
dc.subject.keywordAuthor | 업사이클링 제품 | - |
dc.subject.keywordAuthor | 리사이클링 제품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아해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기표현적 단서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지각된 혜택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지각된 금전적 희생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구매의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eco-friendly produc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upcycled produc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cycled produc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f-construal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f-expressive cu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ceived benefi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ceived monetary sacrifi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purchase intentions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84, Heukseok-ro, Dongjak-gu, Seoul, Republic of Korea (06974)02-820-6194
COPYRIGHT 2019 Chung-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