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기 또래 놀이행동 및 학업능력이 초등기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Effects of Early Childhood Play Behavior and Academic Ability on Elementary School Adaptation

Authors
유효인김희영
Issue Date
Mar-2020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early childhood; father’s depression; peer play behavior; academic ability; elementary school adaptation; 유아기; 또래 놀이행동; 학업능력; 초등학교적응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0, no.5, pp 269 - 287
Pages
19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0
Number
5
Start Page
269
End Page
28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4240
DOI
10.22251/jlcci.2020.20.5.269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시기의 또래 놀이행동과 학업능력이 초등입학 이후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육아정책연구소의 종단연구 자료인 한국아동패널(Panel Study on Korea Children, PSKC) 7차년도(2014) 데이터와 10차년도(2017) 데이터를 사용하였으며 7차년도 자료의 만 5세 유아 중, 10차년도까지 패널이 유지된 초등학교 3학년 아동 474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변인별 조사 시점에 따라, 유아기 또래 놀이행동과 학업능력은 7차 데이터를, 초등기 학교적응은 10차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23.0을 사용하여 변수 간의 상관계수를 산출하였으며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유아기 놀이행동과 학업능력이 초등시기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유아시기의 또래 놀이행동과 학업능력은 초등기의 학교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유아기의 또래 놀이행동은 초등시기 학교적응 중 전 영역에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유아기의 학업능력은 초등학교적응 전체에서는 영향을 미쳤으나 하위 영역 중에서는 학업 수행능력에만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