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사언어 활용 훈련이 오디오북 텍스트 형상화에 미치는 영향 연구 - 교수자의 우호적 행동을 매개변수로 -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조예신-
dc.date.accessioned2021-06-18T07:17:03Z-
dc.date.available2021-06-18T07:17:03Z-
dc.date.issued2020-02-
dc.identifier.issn1976-6211-
dc.identifier.issn2384-017X-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427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발음, 강세, 목소리의 톤, 속도, 휴지(Pause), 감정표현 등 유사언어 활용 훈련이 오디오북 텍스트 형상화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교수자의 우호적 행동의 매개역할 관계를 알아보고자 함에 있다. 본 연구결과는 오디오북 텍스트의 동적(動 的)형상화를 위한 유사언어 활용 훈련과 매개변수인교수자의 우호적 행동에 대한 필요성과 영향력을 인식하는 참고자료가 될 것이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같다. 첫째, 유사언어 활용 훈련은 오디오북 텍스트 형상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텍스트 본래의 의미를 전달하는 핵심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이에 따라 유사언어 활용 훈련의 의의와 내용을 살펴보고 유사언어 활용 훈련을 지속한다면 오디오북 텍스트 형상화에 도움이 될 것이다. 둘째, 교수자의 우호적 행동은 유사언어의 활용 훈련과 오디오북 텍스트 형상화 간에 부분 매개역할을하였다. 교수자의 우호적 행동은 훈련생에게 호의와신뢰를 갖게 하여 유사언어 활용 훈련에 도움을 주었으며 오디오북 텍스트 형상화에 대한 완성도를 높일 것이다. 따라서 유사언어 활용 훈련은 교수자의우호적 행동과 함께 이루어질 때 오디오북 텍스트형상화에 보다 효과적이라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dc.format.extent13-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dc.title유사언어 활용 훈련이 오디오북 텍스트 형상화에 미치는 영향 연구 - 교수자의 우호적 행동을 매개변수로 --
dc.title.alternativeThe Effects of Paralanguage Utilization Training for Audiobook Text Shaping - Professor’s Friendly Behavior as a Parameters --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21184/jkeia.2020.2.14.2.14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v.14, no.2, pp 141 - 153-
dc.identifier.kciidART002565173-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153-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141-
dc.citation.title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dc.citation.volume14-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오디오북-
dc.subject.keywordAuthor텍스트-
dc.subject.keywordAuthor형상화-
dc.subject.keywordAuthor유사언어 활용 훈련-
dc.subject.keywordAuthor교수자의 우호적 행동-
dc.subject.keywordAuthorAudiobook-
dc.subject.keywordAuthorText-
dc.subject.keywordAuthorShaping-
dc.subject.keywordAuthorParalanguage Utilization Training-
dc.subject.keywordAuthorProfessor's Friendly Behavior-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rts > Department of Performance & Visual Media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