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임 대학강사의 강의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 세 유아교육 강사의 이야기-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장원호-
dc.contributor.author이지영-
dc.contributor.author문가영-
dc.date.accessioned2021-06-18T07:18:41Z-
dc.date.available2021-06-18T07:18:41Z-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issn1225-2042-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440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초임 유아교육 강사가 한 학기 동안 강의를 실행하는 과정에서 경험한 교수자의 어려움과 성장 과정을 탐색하는 데 있다. 연구 대상은 초임 유아교육 강사 3명이며, 연구자와연구 참여자가 같은 셀프내러티브탐구 방법을 활용했다. 연구기간은 2018년 9월부터 2019년 1월까지이며, 자료는 개별 성찰일지와 모임 대화 내용 녹음 및 전사본, 수업 촬영을 통해 수집했다. 연구결과로 세 초임 강사의 강의 경험을 살펴보고 그 의미를 찾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세강사들은 학사 운영과정에서 교수학습 기술 및 평가, 새로운 인간관계와 관련해 어려움을 경험했다. 또한 세 강사는 자신의 강의를 ‘소통을 강조한 현장 중심의 강의’, ‘학습자의 특성을 반영하고경험을 공유한 강의’,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 학습자 참여 강의’로 발전시켰다. 끝으로, 본연구는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대학 내 초임 강사를 위한 역량 강화 연수 개설, 학과 구성원과 소통할 기회의 필요성, 교수학습 공동체 구성을 위한 재정적 지원을 제언하는 바이다.-
dc.format.extent23-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dc.title초임 대학강사의 강의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 세 유아교육 강사의 이야기--
dc.title.alternativeA Narrative Exploration of Teaching Experiences of Novice College Instructors - Three Early Childhood Instructors’ Stories --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14333/KJTE.2020.36.2.17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원교육, v.36, no.2, pp 171 - 193-
dc.identifier.kciidART002581534-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193-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171-
dc.citation.title교원교육-
dc.citation.volume36-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Novice instructors-
dc.subject.keywordAuthorSelf-narrative inquiry-
dc.subject.keywordAuthorTeaching experience-
dc.subject.keywordAuthor초임 유아교육 강사-
dc.subject.keywordAuthor셀프내러티브-
dc.subject.keywordAuthor강의 경험-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