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패션 실기 수업에 적용한 플립드 러닝의 교육적 효과Educational Effects of Flipped Learning on Fashion Practical Course

Authors
김장현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산학기술학회
Keywords
Flipped Learning; Educational Effects; Fashion Practical Course; Basic draping; Implications
Citation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21, no.4, pp 497 - 508
Pages
12
Journal Title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olume
21
Number
4
Start Page
497
End Page
50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4441
DOI
10.5762/KAIS.2020.21.4.497
ISSN
1975-4701
2288-4688
Abstract
최근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중시하는 패러다임과 함께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연계를 통한 플립드 러닝의 도입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본 연구는 패션학과의 실기 수업의 하나인 기초 드레이핑 교과목에 플립드 러닝 교수법을 적용하여 교육적 효과를 입증하고, 교수자 측면에서 플립드 러닝 도입 시, 고려해야할 함의점을 제언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방법은 플립드 러닝 교수법과 기초 드레이핑에 관련된 이론적 연구와 플립드 러닝이 반영된 기초 드레이핑의 과정을 안내하기 위한 모형개발연구를 병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플립드 러닝을 접목한 기초 드레이핑의 교과목에 대한 학습자들의 만족도는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학습 관련 영상 자료에서 매우 큰 만족감을 나타내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그 배경으로는 수강인원에 따른 교육의 효율성 저하에 대한 보완, 교육에 대한 항상성 부여로 나타났다. 개선점으로는 영상 학습 자료의 기술적‧내용적 보완 및 영상 자료 외에 문서화된 학습 자료의 제시를 들 수 있는데, 이는 플립드 러닝 교수법을 수행함에 있어 학습자 눈높이를 고려한 동영상의 제시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교수자의 측면에서 고려해야할 함의점으로, 영상촬영과 편집의 시간을 할애해야하는 측면, 학습자 관점에서 교육의 구성을 바라보는 시각, 플립드 러닝을 설계를 위한 교수자의 교과목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Arts > School of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