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공립유치원교사와 초등학교교사의 행복감과 직무스트레스 비교연구Comparative Study on Happiness and Job Stress between Public Kindergarten Teachers and Elementary School Teachers

Authors
김희영문가영
Issue Date
2020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public kindergarten teacher; elementary school teacher; sense of happiness; job stress; 공립유치원교사; 초등학교교사; 행복감; 직무스트레스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0, no.6, pp 483 - 500
Pages
18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0
Number
6
Start Page
483
End Page
50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4476
DOI
10.22251/jlcci.2020.20.6.483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공립유치원교사와 초등학교교사의 행복감과 직무스트레스를 조사하여 공립유치원교사의 행복감 증진 방안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공립유치원교사와 초등학교교사 450명을 대상으로 행복감과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설문지를 배부하였다. 설문지 회수율은 85.5%였으며, 결측값이 있는 설문지 등을 제외하고 총 385부를 분석하였다. 독립표본 t-검증과 상관분석을 실시하여 공립유치원교사와 초등학교교사의 행복감과 직무스트레스를 살펴보고,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행복감은 공립유치원교사가 초등학교교사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무스트레스 역시 공립유치원교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공립유치원 교사의 행복감과 직무스트레스 간에는 부적상관 관계가 있었으며, 특히 직무스트레스의 하위 영역 중 보상, 관계갈등, 조직체계, 직무자율성, 기관의 물리적 환경이 교사의 행복감과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공립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 경감과 행복감 증진을 위해 정서적, 심리적 보상을 위한 동료 교사와의 관계 지원 및 협력체제를 구축하고, 행정업무 전담 인력 배치가 필요함을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