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예비유아교사가 경험한 블랜디드 기반 질문중심의 플립 러닝의 의미 탐색open accessA study on the meaning of a blended, question-based flipped learning as experienced by pre-service teachers

Authors
신그린서혜정
Issue Date
Nov-2019
Publisher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Keywords
플립 러닝; 질문; 예비유아교사; 경험; 블랜디드 기반 질문중심; flipped learning; question; pre-service teacher; experience; a blended question-based
Citation
생태유아교육연구, v.18, no.4, pp 73 - 102
Pages
30
Journal Title
생태유아교육연구
Volume
18
Number
4
Start Page
73
End Page
10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4589
DOI
10.30761/ecoece.2019.18.4.73
ISSN
1738-0510
Abstract
본 연구는 블랜디드 기반 질문중심의 플립 러닝에 대한 예비유아교사 3인의 경험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자료는 1차 2018년 8월 22일부터 2019년 12월 12일까지, 2차 2019년 1월 14일부터 2019년 10월 26일까지 수집하였다. 1차 자료 수집은 아동수학지도 교과 운영에 대한 학습 기록 및 저널을, 2차 자료 수집은 서술식 질문지와 인터뷰 자료이다. 연구 결과, 블랜디드 기반 질문중심의 플립 러닝에서 질문은 1) 사이버 강의와 대면 수업을 연결하기, 2) 주도적인 선행 학습자로 변화시키기, 3) 교과 지식을 실천적 지식으로 연결하기의 역할을 하였다. 질문중심의 플립 러닝은 1) 반복 또 반복이 되는 학습 전략으로써의 질문, 2) 학습 탐구에 대한 열정 갖기, 3) 의미 있는 배움으로 연결하는 질문, 4) ‘조원 내, 조원 간, 그리고 교수’와의 공유와 협력의 의미를 드러내었다. 본 연구는 플립 러닝으로 질문중심 수업에서 학습자의 질문과 교수자의 질문으로 교수자와 학습자가 함께 만들어가는 수업에 대한 학습전략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