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유아교사의 공감능력과 자아탄력성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백승선 | - |
dc.contributor.author | 심재연 | - |
dc.date.accessioned | 2021-06-18T07:21:39Z | - |
dc.date.available | 2021-06-18T07:21:39Z | - |
dc.date.issued | 2019-11 | - |
dc.identifier.issn | 1598-210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4603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공감능력과 자아탄력성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J도에 위치한 유아교육과 1~4학년 학생 345명이었다. ‘공감능력’, ‘자아탄력성’, ‘교사효능감’ 검사도구를 통해 연구자료를 수집하고,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 단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과 공감능력, 자아탄력성 간에 유의미한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에 대한 공감능력, 자아탄력성 간의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예비유아교사의 자아탄력성보다는 공감능력이 교사효능감을 예측하는 강력한 정적 예측 변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예비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과 공감능력, 자아탄력성의 하위요인 간의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공감능력 중 정서적 공감이 가장 강력한 예측변인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자아탄력성의 하위요인인 대인관계 효율성으로 나타났으며, 공감능력 중 인지적 공감이 추가적으로 예비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을 예측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 - |
dc.format.extent | 26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 |
dc.title | 예비유아교사의 공감능력과 자아탄력성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Empathic Ability and Ego-resilience on Teacher Efficacy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22251/jlcci.2019.19.21.66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9, no.21, pp 667 - 692 | - |
dc.identifier.kciid | ART002523200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692 | - |
dc.citation.number | 21 | - |
dc.citation.startPage | 667 | - |
dc.citation.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19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예비유아교사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공감능력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아탄력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사효능감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Empathic Abi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Ego-resili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er Efficacy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84, Heukseok-ro, Dongjak-gu, Seoul, Republic of Korea (06974)02-820-6194
COPYRIGHT 2019 Chung-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