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예비유아교사의 공감능력과 자아탄력성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백승선-
dc.contributor.author심재연-
dc.date.accessioned2021-06-18T07:21:39Z-
dc.date.available2021-06-18T07:21:39Z-
dc.date.issued2019-11-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460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공감능력과 자아탄력성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J도에 위치한 유아교육과 1~4학년 학생 345명이었다. ‘공감능력’, ‘자아탄력성’, ‘교사효능감’ 검사도구를 통해 연구자료를 수집하고,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 단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과 공감능력, 자아탄력성 간에 유의미한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에 대한 공감능력, 자아탄력성 간의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예비유아교사의 자아탄력성보다는 공감능력이 교사효능감을 예측하는 강력한 정적 예측 변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예비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과 공감능력, 자아탄력성의 하위요인 간의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공감능력 중 정서적 공감이 가장 강력한 예측변인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자아탄력성의 하위요인인 대인관계 효율성으로 나타났으며, 공감능력 중 인지적 공감이 추가적으로 예비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을 예측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dc.format.extent26-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dc.title예비유아교사의 공감능력과 자아탄력성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Empathic Ability and Ego-resilience on Teacher Efficacy-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22251/jlcci.2019.19.21.66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9, no.21, pp 667 - 692-
dc.identifier.kciidART002523200-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692-
dc.citation.number21-
dc.citation.startPage667-
dc.citation.title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volume19-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예비유아교사-
dc.subject.keywordAuthor공감능력-
dc.subject.keywordAuthor자아탄력성-
dc.subject.keywordAuthor교사효능감-
dc.subject.keywordAuthor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
dc.subject.keywordAuthorEmpathic Ability-
dc.subject.keywordAuthorEgo-resilience-
dc.subject.keywordAuthorTeacher Efficacy-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