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역사문화환경 보존지구의 특성을 반영한 초등학교 색채디자인에 관한 연구 -서울 풍납초등학교 외부색채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희경-
dc.contributor.author배용진-
dc.date.accessioned2021-06-18T07:23:10Z-
dc.date.available2021-06-18T07:23:10Z-
dc.date.issued2019-10-
dc.identifier.issn1976-440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4636-
dc.description.abstract(연구배경 및 목적) 색채는 아동의 사고와 감성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학교는 학생들이 장시간 생활하는 공간으로서 공간사용자에게 감성 및 심리적 정서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학교외부색채는 공공건축물로서 주변경관과의 조화와 시각적 공해를 고려해야한다. 하지만, 전문성이 부족한 학교관계자에 의해 결정되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사용자 참여의 워크숍을 통해 역사문화 자원인 풍납토성의 색채이미지를 풍납초등학교 외부색채계획에 반영하여 역사문화환경 보존지구의 학교색채계획에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이론적 고찰을 통해 「우리학교 고운 색 입히기 사업」에 대한 진행과정과 본 연구 대상지인 풍납토성(역사문화환경 보존지구)의 특성을 파악한다. 현장조사·설문조사·워크숍을 통해 색채디자인을 전개한다. 이후 컬러 시뮬레이션을 제시하여 색채디자인 리뷰를 실시하고, 「역사문화환경 보존지구」에서의 초등학교 색채디자인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언한다. (결과)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 색채워크숍을 통해 보존지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인근 역사문화자원인 풍납토성이 가지는 가치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또한 관련 자료와 유물을 살펴보고 색채를 추출하도록 하고, 이를 반영할 수 있는 색채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사용자들은 풍납초등학교에 대한 자긍심을 높이고, 학교 환경 색채에 대한 중요성에 대하여 알 수 있었다. 색채워크숍 5단계는「내가 꿈꾸는 학교 그리기」를 주제로 실습을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4단계까지의 색채워크숍을 바탕으로 학교색채를 재구성하였다. 하지만, 학생들은 유적지 및 유물에서 추출한 컬러보다는 본인이 선호하는 밝고 따뜻한 색채로 배색을 하였다. (결론) 풍납초등학교는 풍납토성 주변의 역사문화환경 보존지구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색채디자인 콘셉트는“풍납의 행복한 꿈이 학교에 물들다”로 풍납의 지역적 특성을 학교색채에 반영하여 학생들의 행복과 꿈을 담을 수 있도록 색채계획 하였다. 보존지구의 색채를 반영하여 최종 색채디자인을 도출하고자 하였지만, 초등학교의 특성상 밝은 색채를 적용하자는 의견을 수용하게 되었다. 향후에도 이러한 참여형 색채디자인 계획의 지속적인 적용이 요구되지만, 본 연구와 같이 역사문화환경 보존지구에서는 학교색채디자인의 지역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다양한 연구방법과 가이드라인 등의 후속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dc.format.extent12-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공간디자인학회-
dc.title역사문화환경 보존지구의 특성을 반영한 초등학교 색채디자인에 관한 연구 -서울 풍납초등학교 외부색채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Color Design of Elementary School Reflecting Characteristics of Historical and Cultural Preservation Zones -focusing on the exterior color of Seoul Poongnap Elementary School--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35216/kisd.2019.14.6.12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14, no.6, pp 129 - 140-
dc.identifier.kciidART002517687-
dc.description.isOpenAccessY-
dc.citation.endPage140-
dc.citation.number6-
dc.citation.startPage129-
dc.citation.title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dc.citation.volume14-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School environment-
dc.subject.keywordAuthorExterior color-
dc.subject.keywordAuthorPoongnaptoseong fortress-
dc.subject.keywordAuthorColor planning-
dc.subject.keywordAuthorWorkshop-
dc.subject.keywordAuthor학교환경-
dc.subject.keywordAuthor외부색채-
dc.subject.keywordAuthor풍납토성-
dc.subject.keywordAuthor색채계획-
dc.subject.keywordAuthor워크숍-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The Office of Research Affairs > National Project Research Cente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