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유아 뉴스 리터러시 교육 활동이 유아의 공감 능력 및 비판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조신애 | - |
dc.contributor.author | 방효국 | - |
dc.date.accessioned | 2021-06-18T07:23:16Z | - |
dc.date.available | 2021-06-18T07:23:16Z | - |
dc.date.issued | 2019-10 | - |
dc.identifier.issn | 1598-210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4644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유아 뉴스 리터러시 활동이 유아의 공감 능력 및 비판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인천시에 소재한 J 유치원 만 5세 50명의 유아를 연구 대상으로 실험집단, 비교집단 각각 25명으로 구성하였다. 사전검사를 통해 평균 월령, 공감 능력, 비판적 사고력에 있어 동질집단임을 확인하였다. 실험집단에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유아 뉴스 리터러시 교육 활동을, 비교집단에는 기존에 개발되었던 ‘건강하고 바른 세상 뉴스로 배워요!’ 프로그램을 수정·보완하여 적용하였다. 총 7주간 16차시의 활동을 진행하였으며 사전·사후 검사 결과는 SPSS 25.0을 사용하여 독립표본 T 검증을 사용하여 통계 처리하였다. 연구결과,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유아 뉴스 리터러시 교육 활동은 공감 능력과 하위변인인 기쁨, 슬픔, 분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비판적 사고력과 그 하위변인인 서로 다른 관점을 인식하기, 생각을 검증하기, 판단하여 이유를 말하기, 결과를 예측하기, 타인에게 적용한 기준을 나에게 적용해 보기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 대상 뉴스 리터러시 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수학습방법으로 스토리텔링을 활용하였으며, 유아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 - |
dc.format.extent | 26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 |
dc.title |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유아 뉴스 리터러시 교육 활동이 유아의 공감 능력 및 비판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How children news literacy education based on storytelling affects children’s empathic ability and critical thinking skills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22251/jlcci.2019.19.19.112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9, no.19, pp 1127 - 1152 | - |
dc.identifier.kciid | ART002514725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citation.endPage | 1152 | - |
dc.citation.number | 19 | - |
dc.citation.startPage | 1127 | - |
dc.citation.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19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subject.keywordAuthor | Storytell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News Literacy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Young Children | - |
dc.subject.keywordAuthor | Empathy | - |
dc.subject.keywordAuthor | Critical Think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스토리텔링 | - |
dc.subject.keywordAuthor | 뉴스 리터러시 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아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공감 | - |
dc.subject.keywordAuthor | 비판적 사고력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84, Heukseok-ro, Dongjak-gu, Seoul, Republic of Korea (06974)02-820-6194
COPYRIGHT 2019 Chung-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