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어머니가 인식하는 만 1세 영아의 어린이집 초기 적응과정 및 적응프로그램에 관한 사례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정효진-
dc.contributor.author최현숙-
dc.date.accessioned2021-06-18T07:23:38Z-
dc.date.available2021-06-18T07:23:38Z-
dc.date.issued2019-09-
dc.identifier.issn1598-4397-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467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만 1세 영아를 둔 어머니가 인식하는 어린이집 초기 적응과정 및 적응프로그램에 관하여 서울시에 거주하며 첫 아이가 18개월 또는 20개월에 어린이집에 처음 입소한 4명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 사례연구이다. 집단 및 개별면담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둘째 임신 또는 입소통보전화를 받고 갑작스레 어린이집 입소를 결정하게 되었으며 자녀의 입소를 위해 어린이집 첫 방문 시 30분 내외의 짧은 시간 어머니가 본 교사의 인상과 말투, 표정 등이 어린이집을 선택하는데 큰 영향을 주었다. 분리불안 행동을 보이는 영아뿐 아니라 어머니도 적응과정을 겪었다. 어머니와 교사의 소통과 노력을 통해 어머니들은 영아가 적응해나감을 느낄 수 있었다. 둘째, 만 1세 영아의 적응과정을 통해 어머니가 인식한 적응프로그램의 차이에 대해서는 기관별로 프로그램 안내 및 실행에 있어 큰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들은 어린이집 유형과 상관없이 보편적이고 통합적인 적응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국가수준의 만 1세 영아를 위한 어린이집 적응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dc.format.extent15-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보육학회-
dc.title어머니가 인식하는 만 1세 영아의 어린이집 초기 적응과정 및 적응프로그램에 관한 사례연구-
dc.title.alternativeA Case Study on Mother’s Perceived the Adaptation Process and Program of One-year-old Toddlers in Daycare Center-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21213/kjcec.2019.19.3.9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보육학회지, v.19, no.3, pp 99 - 113-
dc.identifier.kciidART002506324-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113-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99-
dc.citation.title한국보육학회지-
dc.citation.volume19-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만 1세 영아-
dc.subject.keywordAuthor어린이집 적응-
dc.subject.keywordAuthor적응프로그램-
dc.subject.keywordAuthor어머니의 인식-
dc.subject.keywordAuthorone-year-old toddler-
dc.subject.keywordAuthoradaptation in daycare center-
dc.subject.keywordAuthoradaptation program-
dc.subject.keywordAuthormother’s perceptio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