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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유아교사의 테크놀로지 기기 활용인식과 컴퓨팅 사고력, 테크놀로지 교과교육학 지식의 관계Relationship among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on Technology Equipment Use, Computational Thinking, and TPACK

Authors
송연경황신해
Issue Date
Sep-2019
Publisher
중소기업융합학회
Keywords
예비교사 교육; 테크놀로지 기기를 활용한 유아교육; 테크놀로지 기기 활용인식; 컴퓨팅 사고력; 테크놀로지 교과교육학지식; Education for pre-service teacher; Early childhood education using technology equipment; Perception of technology equipment; Computational thinking; TPACK
Citation
융합정보논문지, v.9, no.9, pp 166 - 174
Pages
9
Journal Title
융합정보논문지
Volume
9
Number
9
Start Page
166
End Page
17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4699
DOI
10.22156/CS4SMB.2019.9.9.166
ISSN
2586-1816
Abstract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테크놀로지 기기 활용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히고자 현재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SPSS 25 프로그램을 사용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고등학교에서의 테크놀로지 교육경험은 TPACK과 TPACK의 하위요인인 테크놀로지 지식에, 대학에서의 테크놀로지 교육경험은 컴퓨팅 사고력, 테크놀로지 기기활용인식, TPACK 및 TPACK의 하위요인인 테크놀로지지식, 유아교육학지식, 테크놀로지 유아교수내용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테크놀로지 기기 활용인식은 TPACK, 컴퓨팅 사고력 간에 높은 상관이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테크놀로지 기기 활용인식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컴퓨팅 사고력과 TPACK이 테크놀로지 기기 활용인식에 대해 42.3%의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예비유아교사가 유아교육현장에서 테크놀로지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컴퓨팅 사고력과 TPACK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육시스템이 마련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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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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