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청소년을 위한 공연무대 관련 진로탐색 프로그램 개발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강혜인-
dc.date.accessioned2021-06-18T07:28:33Z-
dc.date.available2021-06-18T07:28:33Z-
dc.date.issued2019-04-
dc.identifier.issn1225-783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482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을 위한 공연무대 관련 진로탐색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으로, 교육대상을 중학교 자유학년제 학생으로 정하고 학습 주제와 학습 내용, 교육방법을 제시하였다. 학습 내용은 첫째, 공연무대 관련 진로탐색의 기회 제공 둘째, 공연을 보는 안목 향상 셋째, 가상공연 기획을 통한 창의력 증진으로 선정하였다. 교수 학습 방법은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감상 및 체험하고, 공연이 제작되는 과정을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하도록 구상하였다. 본 연구는 진로탐색 직업 분야를 공연기획, 공연행정, 무대조명, 무대제작, 무대음향, 무대의상(분장) 등으로 선정하고, 그들의 업무 이해를 통한 직업 탐구와 가상 공연 기획을 통한 학생들의 창의력 개발 및 공연에 대한 이해 향상을 목표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20차시의 수업계획 중에서 대표적인 교수학습 과정안을 수업 단계별로 하나씩 선정하여 제시하였다. 전반기수업 “공연무대의 스태프를 찾아라”는 공연장 구조도를 보고 스태프의 역할을 조사하며, 중반기 수업 “무대의상과 분장으로 이미지를 재창조 하라”는 공연자의 의상과 분장을 시연하여 공연자의 이미지를 표현해 보고, 후반기수업 “공연기획, 무엇이 중헌디”는 창의적으로 공연을 기획해 보는 경험을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진로탐색과 관련된 연구의 범위와 대상을 확장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며, 개발된 프로그램은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진로탐색 프로그램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dc.format.extent27-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민족음악학회-
dc.title청소년을 위한 공연무대 관련 진로탐색 프로그램 개발 연구-
dc.title.alternativeDevelopment of a Career Search Program for Performing Stage for Teenagers-
dc.typeArticle-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음악과 민족, no.57, pp 101 - 127-
dc.identifier.kciidART002457428-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127-
dc.citation.number57-
dc.citation.startPage101-
dc.citation.title음악과 민족-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457428-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진로탐색 프로그램-
dc.subject.keywordAuthor공연무대-
dc.subject.keywordAuthor문화예술교육-
dc.subject.keywordAuthorCareer exploration program-
dc.subject.keywordAuthorstage performances-
dc.subject.keywordAuthorCulture and Arts Educatio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Candi-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