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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우 송강호의 사실적인 캐릭터와 연기 ; 영화 <택시운전사>(2017)를 중심으로Actor Gang Ho Song’s Realistic Character and Acting ; Based on the film <A Taxi Driver>(2017)

Authors
이아영
Issue Date
Apr-2019
Publisher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Keywords
배우; 캐릭터; 작가성; 자기지시성; 자기지시적인 연기; actor; character; authorship; self-referentiality; self-reflective acting
Citation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v.13, no.3, pp 157 - 167
Pages
11
Journal Title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Volume
13
Number
3
Start Page
157
End Page
16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4830
DOI
10.21184/jkeia.2019.4.13.3.157
ISSN
1976-6211
2384-017X
Abstract
1990년대 후반 한국영화의 새로운 흐름 속에 등장한 배우 송강호는 소박한 소시민에서부터 역사 속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의 영역을 넘나들며 특유의 개성(말투와 외모)을 캐릭터의 개인적인 뉘앙스로 활용해 매작품마다 자신의 유형으로 캐릭터의 성격을 확장시켜나갔다. 특히 영화 <택시운전사>처럼실제 사건과 실존 인물을 바탕으로 한 영화들에서우리의 역사성과 민족성을 체현하는 송강호의 캐릭터는 진지하지만 무겁지 않은 연기, 짜여지지 않은듯 일상적인 송강호의 연기 스타일과 조화를 이루어친근함이라는 인간적인 감수성을 실현하며‘송강호캐릭터’라는 장르로 인식하게 할 뿐만 아니라 배우로서의 영역을 더욱 견고히 하고 있다는 점에서 본연구는 그의 사실적인 표현성과 창조적 능력을 배리킹Barry King이 말한 작가성authorship의 개념으로 주목하고, 영화 <택시운전사>를 통해 그의 캐릭터와 연기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먼저, 실제 사건과 실존 인물을 재현하는 송강호 캐릭터의 역사성과 민족성은어떠한 특징을 갖고 있는지 분석하고, 캐릭터에 생동감을 부여하는 송강호 연기의 일상성과 즉흥성을 분석한다. 이를 통해 자신의 신체적 특성을 캐릭터의성격으로 재지시하며 캐릭터의 사실성을 높이는 송강호의 연기를 자기지시적인 연기 스타일로 보고, 송강호의 자기지시성은 캐릭터의 성격과 어떠한 조화를 이루며 사실적으로 표현되는지, 송강호의 캐릭터와 연기는 어떠한 연속성을 갖고 있는지 분석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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