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 디지털 미디어 북에 관한 연구 동향 분석An analysis of research trends in the digital media book for young children

Authors
김희동김동환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Keywords
디지털 미디어 북; 유아교육; 연구 동향; digital media book;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trends
Citation
열린유아교육연구, v.24, no.4, pp 199 - 217
Pages
19
Journal Title
열린유아교육연구
Volume
24
Number
4
Start Page
199
End Page
21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4936
DOI
10.20437/KOAECE24-4-09
ISSN
1226-8119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교육분야에서 이루어진 유아 디지털 미디어 북 관련 연구의 동향을 살펴봄으로써 앞으로 나아가야 할 유아 디지털 미디어 북 관련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고 관련 연구의 토대를 확고히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00년부터 2019년의 동안 국내에서 발표된 유아 디지털 미디어 북에 관한 논문 146편을 분석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시기별 분석결과, 2013년도를 기점으로 급격히 증가하는 것을 보였고, 2015년에 가장 많은 유아 디지털 미디어 연구들이 이루어진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유아 관련 연구들이 가장 많이 활발하게 이루어졌으며 다음으로 매체 및 문헌, 부모, 교사, 지역사회구성원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양적연구들이 주를 이루었고, 문헌연구, 혼합연구, 질적연구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연구가 가장 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다음으로 매채 개발 및 설계, 관련 변인, 이용 현황 및 실태 연구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유아 디지털 미디어 북 연구의 학술적 교육적 발전을 위해 필요한 연구 방향과 효과적인 운영 방향 및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